할아버지와 할머니는 손자에게 특별하고 한없는 사랑을 주시지요. 조부모와 손자의 관계는 아주 특별한 관계입니다. 심지어는 “사람들이 자식을 낳는 이유는 손자를 보고 싶어서이다.”라는 말도 있지요. 물론 이것은 과장하지만 진실인 부분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손자가 중요할까요?
첫째, 조부모의 관점에서 손자는 그들 자녀가 부모로서 성공한 증거입니다. 반면 부모보다 손자를 올바르게 키울 책임을 덜 느낍니다. 그래서 조건 없는 사랑을 주지요. 잘못하는 일이 있어도 사랑으로 넘겨버립니다. 그래서 조부모 밑에 큰 아이들을 망쳐놓을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겠지요. 보통 손자들이 어릴 때 더 많은 시간을 돌보는데요, 그들은 손자들에게 선물을 사주는 것을 기쁨으로 느낍니다.
둘째, 이외에 더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부모들이 바쁠 때 조부모들이 옆에서 지지해주고 자신감을 주고 케어가 필요할 때 늘 곁에서 있어 주지요. 역사와 부모가 가르칠 수 없는 옛것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많은 정서적 안정과 정신문화를 물려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긴 하루를 함께 보낸 후 헤어지기란 어렵겠지요. 이 동영상에서는 사랑스러운 꼬마와 할머니의 긴 작별을 보여줍니다. 우리의 할아버지, 할머니가 떠오르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