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 채플린은 아마도 20세기 초반에 가장 유명했던 배우였을 것입니다. 펑퍼짐한 바지, 대나무 지팡이, 모자, 큰 신발로 구성된 의상을 ‘리틀 트램프’ 트레이드 마크로 만들면서 채플린은 할리우드의 상징이 되었지요. 그는 무성영화 초기 가장 인기있는 배우로 꼽혔으며 지금까지도, 영화 역사 초기의 코미디언을 꼽으라 하면 종종 채플린이 첫 자리에 오릅니다.
사실 채플린은 좀 복잡한 일생을 살았습니다. 그는 어쩌면 영화 ‘His new job’ 에서 나왔듯 과장된 몸짓으로 사람들을 웃기는 식의 삶을 살 수도 있었고 ‘The Great Dictator’에서 드러났던 것처럼 정치적 반항기를 지니고 살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미국 정치나 사회적 관습과 대립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고, 결국 스스로 스위스로 건너가서 1977년 그곳에서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할리우드 학자들은 그의 일생에 대해 기본적인 부분을 알고 있지만 사실 채플린의 일생에는 일반 대중들이 잘 알지 못하는 면들이 많이 있습니다.
1. 그는 자신의 자식이 아닌데도 양육비를 대어주어야만 했습니다.
194년대에 채플린은 여배우 Joan Barry와 잠깐 연인 사이를 유지했었습니다. 이별한지 몇 달 후 막 출산한 아기를 두고 Joan은 채플린이 아버지라고 주장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채플린이 아버지가 아니었음이 증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Joan Barry의 변호사는 혈액검사 결과를 법적 증거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당시 실제로 혈액검사를 재판에서 인용하는 전례가 적었기에 재판관은 채플린의 부성을 증명하는 데 있어 법적 증거로 채택하지 않았습니다. 오심과 재심 끝에 채플린은 매주 양육비 $75을 Barry에게 지급할 것을 선고받았는데 당시에는 꽤 큰 액수였습니다.
2. 그의 시신이 도난당했습니다.
채플린이 1977년 크리스마스에 사망한지 3개월이 지난 후, 그의 가족들로부터 돈을 착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채플린의 시신이 도난당했습니다. 범인들이 잡히고 11주가 지나서 그의 시신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더이상 도난당하지 않도록 1.8미터 두께의 콘크리트 아래에 묻히게 됐습니다.
3. 그의 이름을 본딴 소행성이 있습니다.
그가 죽고 4년이 지난 후, 우크라이나 천문학자 Lyudmila Karachkina가 그의 이름을 본따 한 소행성의 이름을 지었습니다. Karachkina 씨는 약 131개의 소행성을 발견했는데 그 중 하나를 3623 채플린이라고 이름지었습니다. 그 소행성은 화성과 목성 사이의 소행성 벨트 지역에 있으며 magnitude 12.1 object(소행성의 크기를 지칭하는 단위)로서 비교적 좋은 망원경에서면 관측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4. 채플린은 타임 매거진에 등장한 최초의 배우였습니다.
채플린은 1925년 7월 6일자 타임 매거진에 등장했습니다. 타임지 표지에 등장하는 것은 당시 굉장히 의미있는 일이었는데 채플린은 표지모델로 등장한 최초의 배우였습니다.
5. 명예상이 아닌 정식 오스카 상은 한 번 밖에 못 받았으며 그것조차도 21년이나 늦게 받았습니다. 채플린은 1929년 제 1회 오스카 수상식에서 명예상을 받았습니다. 사실 여러 부문에서 후보로 추천되긴 했지만 결국은 탈락하고 명예상을 받는 것에만 그쳤습니다. 명예상(Academy Honorary Award)은 당시 정식 수상자 범위에 포함되지 않은 인물들(혹은 정해진 자격요건에 부합되지 않는 인물들) 중 여전히 공로가 있는 분들에게 수여되는 일종의 특별상이었습니다. 그는 1972년에 또 명예상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듬해가 되어서야 그는 Limelight 작을 통해 오스카 최고 음악상을 받았는데 제작에 참여한 지 21년이나 지난 후였습니다. 1972년이 되어서야 해당 영화가 로스앤젤레스에서 상영이 되었기에 드디어 그는 정식으로 후보가 되고 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6. 유성영화 시절에 만든 영화 두 편에서도 일부러 대화 형식을 피했습니다.
채플린은 대사가 수반되는 영화 형식이 점점 유행되고 있을 1930년대에 두 영화에 대한 주연 및 감독을 맡았습니다. 놀랍게도 배우들은 두 영화에서 대사가 없었으며 오직 배경음악에만 의지했으며 간간이 나오는 말은 라디오에서 나오는 말 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