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무시하던 진돗개 ‘귀족견 계보’에 올린 삼성

By 윤승화

대한민국의 명견, 진돗개가 사실은 세계에서 전혀 인정받지 못하던 때가 있었다.

“진돗개? 그거, 시골에서 키우는 똥개들만 있지 뭐. 확실한 순종이 없잖아~”

그때 나서서 국제 사회에 진돗개를 널리 알린 기업이 바로 삼성이다.

삼성

1970년대 세계종견협회는 진돗개는 확실한 순종이 없어 증명할 수 없다며 대한민국의 고유 견종이라는 사실을 인정해 주지 않고 있었다.

그러자 故 이건희 삼성 회장이 직접 진도로 내려갔다.

이건희 회장은 진도에서 사흘 동안 머물며 진돗개 30마리를 데려와 사육사와 외국 전문가를 동원해 하루 종일 함께 연구했다.

삼성

이후 마침내 순종 한 쌍이 태어나 세계종견협회로부터 한국 원산지로 공인받는 데 성공했다.

이건희 회장은 1975년에는 진돗개애호협회를 창설해 직접 회장을 맡았다.

1979년에는 일본에서 세계축견연맹 전시회가 열리자 자신이 키우던 진돗개 두 마리를 일본에 데려가 처음으로 선보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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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희 회장의 진돗개 관련 사회공헌 활동은 삼성그룹 차원으로 이어졌다. 삼성그룹은 진돗개의 세계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1992년 에버랜드는 100마리가 넘는 진돗개를 직접 기르며 국제사회에 홍보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2005년 삼성그룹은 진돗개를 영국 품종협회인 ‘켄넬클럽’에 세계 197번째 ‘명견’으로 정식 등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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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삼성전자는 영국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명견 경영대회인 ‘크러프츠’를 후원하고 있다.

100년도 훨씬 더 전인 1886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크러프츠 대회는 세계 최고의 명견을 선발하는 행사로 전 세계 각국의 명견들이 총출동하며 유럽에서 특히 유명하다.

진돗개는 크러프츠 대회에 진출하며 해외 명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2014년에는 대회에서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크러프츠 대회에 출전해 2등한 진돗개 / JTBC 보도 화면 캡처

실제 크러프츠 대회가 열리는 영국에서는 이후 진돗개를 반려견으로 기르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영리한 개”라며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이렇듯 진돗개 세계화에는 삼성의 숨은 노력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