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다 짝퉁 파는 사람 마주친 프라다 사장, 그 사람이랑 결혼했다

By 윤승화

당신이 만약 명품 브랜드 디자이너라고 해 보자. 그런데 우연히 당신의 디자인을 베낀 짝퉁 제품을 파는 사람을 마주쳤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지난 4일 브랜드에 얽힌 사연을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 ‘소비더머니’에는 명품 브랜드 ‘프라다’에 관한 이야기가 소개됐다.

1913년 마리오 프라다라는 인물이 처음 창업한 프라다는 마리오의 외손녀, 미우치아 프라다가 세계적인 명품으로 성장시킨 브랜드다.

사실 이 미우치아는 패션 전공도 아니었고, 학교 졸업 후 진로를 고민하다 가업인 프라다를 물려받은 사람이었다. 거기다 성격도 보통이 아니었다.

그런데 프라다를 어떻게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공시켰느냐?

유튜브 ‘소비더머니’
유튜브 ‘소비더머니’
유튜브 ‘소비더머니’

1975년, 무역박람회장을 방문한 미우치아는 프라다 가방 디자인을 베낀 짝퉁 가방을 발견했다.

“야! 너 내가 누군지 알아??”

미우치아는 짝퉁 가방을 팔고 있던 남성에게 그 자리에서 소리를 지르며 분노했다.

남성의 정체는 파트리치오 베르텔리라는 가방이나 벨트를 떼다 파는 가죽 공장을 운영하던 사람이었다.

보통 이러면 사과하거나, 도망가거나 할 텐데, 파트리치오는 전혀 예상치 못한 반응을 보였다.

유튜브 ‘소비더머니’
유튜브 ‘소비더머니’
유튜브 ‘소비더머니’

“맞아요. 베낀 거!

근데 말이에요, 지금 그렇게 사업하면 안 됩니다.

디자인은 요렇게 하고, 요런 제품은 저렇게 하고 해야 한다구요”

적반하장의 태도에 더 화가 나서 이야기를 듣던 미우치아.

“어라…? 맞는 말 대잔치네?”

유튜브 ‘소비더머니’
유튜브 ‘소비더머니’
유튜브 ‘소비더머니’

그래서 미우치아는 파트리치오의 가죽 공장에 프라다 가방 생산을 맡기게 된다. 두 사람이 손을 잡은 것.

그렇게 협력을 하기 시작했는데, 파트리치오는 점점 더 잔소리를 늘어놓기 시작했다.

“이렇게 만들면 안 되고, 디자인은 저렇게 해야 하고, 어쩌고저쩌고, 구시렁구시렁…”

계속 늘어나는 조언을 듣다가 못한 미우치아는 이렇게 반응했다.

“맞는 말이긴 한데, 열 받아!!”

유튜브 ‘소비더머니’
유튜브 ‘소비더머니’
유튜브 ‘소비더머니’

이렇게 계속 싸우고 싸우던 두 사람은,

8년 뒤에 부부가 된다.

아내 미우치아는 최고 디자인 책임자, 남편 파트리치오는 CEO로 회사 경영을 맡는다.

파트리치오의 뛰어난 사업 수완에 힘입어 미우치아는 디자인에 집중하기 시작하며 창의성을 꽃피운다.

그렇게 프라다는 전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