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양강장제’와 ‘불로장생의 비법’으로 불리는 고대 슈퍼 약초, ‘아슈와간다’

By 이연재 기자

최근 나른해진 심신에 활력을 줄 수 있는 ‘아슈와간다’ 허브가 핫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아슈와간다는 인도, 아프리카, 이스라엘 등지에서 자생하는 가지과 식물로 인도 인삼이라고 불린다.

산스크리트어인 아슈와간다는 ‘말(馬)’이라는 뜻으로, 이 식물을 섭취하면 말과 같은 힘과 에너지를 갖게 된다고 전해진다.

아슈와간다를 섭취한다고 해서 들판을 말과 같이 질주할 수는 없겠지만, 건강에 유익한 것은 확실하다.

Wikipedia ‘Vinayaraj’

아슈와간다는 오래전부터 피로 해소와 정력제로 알려져 왔다. 2012년 한 일간지에 따르면, 인도에서는 1000년 전부터 아슈와간다를 자양강장제와 불로장생의 비법으로 사용해 왔다고 한다. 전통적으로 식물 전체를 약용으로 사용해왔으나 최근에는 주로 뿌리를 사용한다.

일본 산업기술연구소는 동물실험을 통해 아슈와간다가 암세포는 죽이고 정상 세포에는 노화 방지 효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아슈와간다는 환경 독소, 스트레스, 불면증 등 신체적 정서적 스트레스 요인으로 깨진 몸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약초는 몸속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기능이 있으며, 불안 완화 및 기분 조절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인 감마-아미노부티르산(GABA)과 같은 역할을 한다.

아슈와간다는 수천 년간 불면증, 변비, 염증성 관절, 기생충, 류머티즘, 피부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평가되어 왔다.

그뿐만 아니라 질병과 수술 후 회복 단계에서 면역체계를 활성화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아슈와간다의 뿌리와 가루/Shutterstock

지금까지 보고된 아슈와간다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1. 면역체계를 활성화는 데 도움을 준다.

2.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한다.

3. 기억력, 반응 시간, 집중력 및 학습력을 향상시킨다.

4. 혈당 유지에 도움을 주어 당뇨병 치료에 효과가 있다.

5. 뇌세포 퇴화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6.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7. 콜레스테롤을 낮춰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8. 우울증과 불안감을 감소시킨다.

9. 항염 작용을 한다.

10. 신경 세포의 성장을 촉진한다.

11. 종양과 싸우는 힘이 있다.

12. 생식 능력이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