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중 ‘사이비’ JMS한테 협박당한 ‘상남자’ 연세대 교수의 맞대응 방식

By 안 인규

기독교복음선교회, 일명 JMS를 다룬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열풍이 거센 가운데 JMS로부터 협박당한 연세대 교수의 일화가 전해졌다.

지난 14일 대학생 전용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는 익명의 연세대생이 전한 사연이 올라왔다.

우리나라 3대 명문대 중 하나로 꼽히는 연세대학교는 개신교 산하 미션스쿨이다. 이에 연세대 학생들은 교양기초 과목으로 기독교 관련 수업을 필수로 수강해야 한다.

대학생 전용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이런 교양기초 수업 중 ‘기독교와 세계문화’가 있는데, 이날 연세대 학생 A씨는 “2019년도에 민경식 교수님 수업 들은 사람 기억나냐”는 질문글을 게재했다.

A씨는 “교수님께서 ‘기독교와 세계문화’ 수업 시간에 JMS 등 사이비 종교를 다루셨는데 수업을 듣던 학생 한 명이 JMS 신도였다”며 말문을 열었다.

A씨에 따르면, 이 학생은 강의를 녹취해 JMS 본부로 보냈고 이에 JMS는 해당 교수에게 ‘수업 내용을 정정하고 3000만원을 입금하라’는 협박성 이메일을 보냈다.

대학생 전용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그러자 해당 교수는 JMS의 협박 메일을 다음 수업 시간에 수업 자료로 공개했다. 한마디로 박제를 해버린 것.

이와 함께 ‘JMS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논술형 문제를 과제로 내고 학생들로 하여금 JMS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했다.

위 사연을 게재한 A씨는 실제 당시 민경식 연세대 교수의 강의 공지사항 등을 캡처해 공유했고, 이를 접한 다른 대학생들은 “상남자 교수님”이라는 반응을 보였다는 후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