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알’이 제보받고 있는 도시괴담 ‘귀신 헬리콥터’의 소름 돋는 의미

By 김연진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 측이 도시괴담과 관련된 제보 영상을 공개했다.

“‘귀신 헬리콥터 고가 매입’에 대해 잘 알고 계신 분들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이후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귀신 헬리콥터’가 실시간 검색어로 오르거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관련 내용이 확산될 만큼 뜨거운 관심이 이어졌다.

‘귀신 헬리콥터’는 과거부터 입소문을 통해 퍼진 일종의 도시괴담이다.

공중화장실, 버스 터미널이나 휴게소 등에서 종종 목격됐던 홍보용 카드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귀신 헬리콥터 고가 매입”

이 문구는 수많은 누리꾼들의 호기심을 자극했고, ‘귀신 헬리콥터’라는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각종 추측이 난무했다.

그중에서 일각에서는 “이게 장기밀매 조직에서 사용하는 은어”라고 주장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귀신’은 ‘귀하의 신장’을 의미하며, ‘헬리콥터’는 ‘심장(HEart)’, ‘간(LIver)’, ‘각막(COrnea)’, ‘췌장(Pancreas)’, ‘힘줄(TEdon)’, ‘망막(Retina)’의 줄임말이라는 것이다.

누리꾼들은 “터무니없는 소리다. 도시 괴담일 뿐”이라며 반박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에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이 직접 제보 영상을 공개하면서 “괴담이 아니고 실제로 존재하는 사건 아니냐”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진실은 무엇인가.

JTBC ‘비정상회담’

한편 장기밀매와 관련된 은어로 알려진 것은 또 있다.

온라인에 알려진 장기밀매 관련 은어 중 하나는 ‘청웅’이다. 말 그대로 ‘푸른 곰’을 뜻하는 이 은어는, 사람이 죽으면 사후 경직되면서 파랗게 변한다고 해 ‘사체’를 의미한다는 것이다.

또한 ‘통나무 장사’는 장기밀매 사업, ‘수산시장’은 브로커들의 접선 장소를 뜻하는 은어라고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