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으로 숫자를 셀 때 뜻밖의 국적을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최근 해외 온라인 미디어 나인개그(9gag)에는 ‘손가락으로 숫자 셀 때 독일식 vs 미국식’이라는 제목으로 사진 한 장이 공유돼 해외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았다.
게시글에 따르면, 손가락으로 1부터 5까지 세는 법은 국적에 따라 나뉜다.
독일식으로 숫자를 셀 땐 주먹을 쥔 상태에서 엄지부터 치켜든다. 엄지가 1이고, 엄지에 검지를 치켜들면 2이다. 그런 식으로 다섯 손가락을 전부 피면 5가 된다.
미국식으로 숫자를 셀 때도 주먹을 쥔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은 똑같다. 다만 엄지가 아닌 검지부터 드는 방식이 다르다. 검지가 1, 검지에 중지를 함께 들면 2다.
여기에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한국식으로 숫자 세는 법도 추가됐다. 독일식, 미국식과 반대로 손을 다 펼친 상태에서 엄지부터 하나씩 접는 방식이다.
게시글을 접한 해외 누리꾼은 물론 국내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여러 반응이 나왔다.
“확실히 한국인이었다”는 댓글부터 “평생 한국에 살았는데 미국식으로 센다”는 댓글, “나 혼자 셀 때는 한국식, 남들한테 보여줄 때는 미국식”이라는 말까지 사람마다 숫자를 세는 방식도 다양했다.
과학적으로 확실히 증명된 바는 없으나 흥미로 살펴볼 수 있는 손가락으로 숫자 세기. 지금 한 번 옆에 있는 사람과 함께 손가락을 접어보자.
혹시 아는가, 뜻밖의 국적을 확인할 수 있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