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스마트폰 누적 적자 ‘2조6311억 원’….”최신폰 250만대 값”

By 이 충민

지난 25일 공시된 3분기 실적에 따르면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이 1463억원의 적자를 봤다. 이로써 LG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본부는 14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으며 그동안 영업손실을 다 합치면 무려 2조6331억원이다. 최근 출시된 V40(104만9400원)를 250만대 하고도 9148대를 더 팔아야 벌 수 있는 돈이다.

LG의 스마트폰 악몽은 G4가 출시된 2015년 2분기부터 시작됐다. 제품 품질과 사후 지원을 외면하고 마케팅에 집중한 결과였다.

특히 G4·V10의 무한부팅(스마트폰이 꺼지고 켜지기를 반복하는 오류)에 대한 잘못된 대처 방식이 큰 화를 불렀다. LG전자는 원인 규명과 사과 없이 하드웨어 교체로 상황을 해결하려 했고, 이는 소비자 불신으로 이어졌다.

또 출시 2년도 채 되지 않은 G4·V10에 OS 업그레이드 불가 방침을 통보하면서 불신을 키웠다. 소비자가 반발하자 그때서야 결정을 번복했다.

LG전자는 “G7 등 LG 스마트폰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Q7, Q8 등 중가형 모델의 판매도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다”며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이 성과를 거두고 원가구조가 개선되면서 적자폭이 개선되는 흐름”이라고 자평하고 있다.

MC사업본부는 24일 5개(펜타) 카메라를 앞세운 하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V40 씽큐를 출시했다. V40 씽큐를 비롯한 신제품 출시로 매출 확대와 수익 개선에 집중해 내후년 턴어라운드 전기를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장 수요가 둔화하는 데다 LG V40 씽큐에 대한 반응 역시 뜨뜻미지근해 당장 실적 반등에 성공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동통신업계 관계자는 “V40 씽큐의 관심도와 판매량이 전작(V30)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