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회의 8천건..인공지능 회의록 지원시스템 구축

By 김동욱 인턴기자

서울시가 ‘인공지능 회의록 지원시스템 구축’ 사업을 시작했다.

서울시청에는 28개의 회의실이 있으며, 연중 8000회 이상 운영된다. 서울시의 195개 위원회 중 168개 위원회가 회의록 공개 대상 위원회다.

이 같은 회의록 작성은 회의 종료 후 수작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위원회의 발언 내용이나 기록을 바로 확인할 수 없다. 추가로 메일 발송 등을 통해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동반된다.

이러한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서울시가 회의록 작성을 ‘인공지능’으로 하기로 하고 오는 4월 19일부터 23일까지 입찰 제안을 받는다.

기사와 직접 관련없는 자료사진. 서울시 메르스 대책회의 /연합뉴스

이 사업의 핵심은 인식대상의 음절에 대한 음성인식의 정확도다. 얼마큼 많은 음절을 ‘제대로’ 인식했는지를 측정하게 된다. 목표치는 90% 이상이다.

서울시는 실시간 50명 이상의 음성을 인식할 수 있고, 음성인식 시 화자 구분 기능과 화자별 중요 키워드를 분석하고 도출하는 기능까지 구축하고자 한다.

음성인식 기술 업계의 한 관계자는 “한 사람이 말할 때보다 여러 사람이 대화를 주고받을 때 인식 정확도가 크게 떨어질 수 있다”며 “많은 사람이 참석한 회의에서 누가 무엇을 말했는지 정확히 분류하고 기록할 수 있어야 인공지능 회의록 작성의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시험 운영은 데이터를 집적한 후 3분기 중 가동할 예정이며, 이 과정을 통해 음성인식 엔진을 최적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