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몰한 러시아 군함 돈스코이호로 추정되는 선체를 2003년 처음으로 발견했던 잠수 기술자가 ‘보물선 소문’에 대해 첫 발견 당시엔 없었던 얘기라며 회의적 의견을 내놨다.
러시아 발틱함대 소속의 1급 철갑순양함 드미트리 돈스코이(Dmitri Donskoii)호는 1905년 러일전쟁 당시 울릉도 인근에서 침몰했으며, 2003년 5월 이 배로 추정되는 선체가 해저에서 처음 발견됐다.
해저탐사 전문업체 S사 이모 대표는 2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2003년 탐사로 선체를 발견할 당시) 금화나 금괴 얘기는 못 듣고 ‘배를 찾아달라’는 용역만 받았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당시 동아건설과 한국해양연구소(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의뢰를 받고 저동 앞바다 탐사작업을 벌여 경북 울릉군 저동리 해안에서 2km쯤 떨어진 약 400m 깊이의 물 밑에서 돈스코이호로 추정되는 침몰선을 찾아냈다.
이 대표는 “동아건설에서 (발굴사업) 의뢰를 받은 한국해양연구소 측이 3년간 실패를 거듭하다가 저에게 연결이 됐다”며 의뢰 당시나 첫 발견 당시에는 금괴나 금화 등 보물에 관한 얘기가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동아건설의 발굴 사업에) 금괴 발견 목적이 있었는지는 모르지만 선체에 금괴가 있었는지에 관한 질문은 안 나왔다”고 밝혔다. 동아건설 측이 그런 내용은 물어 보지도 않았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당시 1차 목표는 일단 배의 실존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었다며 “금화나 금괴가 있다는 얘기는 일이 다 끝난 후 신문에 나왔다”고 말했다.
돈스코이호에 엄청난 양의 금화와 금괴가 실려있다는 소문은 오래 전부터 아련한 전설처럼 이어져 왔으며, 1981년에도 민간 업체가 이 배를 찾아내려고 시도했으나 실패한 적이 있다. ‘돈스코이 보물선’ 얘기가 일반에 널리 알려진 것은 1999년 동아건설이 탐사에 착수하면서부터다.
이 대표는 선체 발견 당시 금화나 금괴 등은 전혀 보지 못했고 볼만한 여건도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물 속 배의 모습에 대해 “(배의) 운전대와 같은 ‘조타기’가 밖으로 흘러나와 있었다”고 기억을 떠올렸다.
이어 “배가 침몰하면 물의 저항이나 배의 무게 때문에 보통 두 동강이 난다”면서 “조타기가 튀어나왔을 정도면 연돌(증기기관의 굴뚝) 정도는 다 날아갔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선적물이) 유실됐을 수도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다만 이 대표는 “우리가 본 건 선체의 일부분이고 전체를 보지는 못했다”면서 “선체나 선적물의 유실 가능성이나 유실 정도까지 다 조사를 한 것은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그는 “인양까지 하는 조건으로 계약했지만 동아건설이 부도가 나 추가 작업을 하지 못했다”면서 “그 이후 (바다에) 들어가 본 사람은 없었다”고 말했다.
동아건설은 2000년 11월 부도를 낸 상황에서도 돈스코이호 발굴 추진설로 한동안 주가가 급등하는 등 부침을 겪다가 2001년 상장이 폐지됐다.
일각에서는 돈스코이호에 현재 가치로 약 150조원의 금화와 금괴 약 5천500상자(200여t)가 실려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으며, 관련 테마주가 급등락하는 등 파장도 커지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