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구이저우성에서 한 낚시꾼이 새 머리 모양을 가진 기이한 물고기를 낚아 화제가 되고 있다.
이 낚시꾼이 찍은 영상에 의하면 이 물고기는 머리는 조류 모양이면서 아가미 밑으로는 물고기 모습을 갖고 있다.
이 소식을 전한 중국의 ‘광저우도시보’는 이 물고기가 일반적인 민물 잉어(Cyprinus carpio)로 보이지만 머리가 왜 이렇게 변형됐는지는 알 수 없다고 전했다.
물고기를 본 전문가는 물고기가 기형일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잉어 연구가인 영국 리버풀 대학의 동물생리학자 앤드류 코신스는 “잉어의 비둘기 같은 머리는 아마 세포 성장에 결함이 있었을 것”이라며 “머리 부분 골격계에 기형이 생기면 부종으로 입이 아래로 향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원인에 대해 “수질오염 등 환경 오염 때문으로 가정하는 것이 가장 타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신스 박사는 또 “종양으로 의심할 수도 있지만 다른 곳은 확산되지 않고 머리 부위에만 국한된 것이 이상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어쨌든 특이한 머리가 잉어의 삶에 손상을 주지는 않았다”며 “만약 두개골 이상으로 중추 신경계가 손상됐다면, 호흡이나 먹이에 문제가 있어 크기가 매우 작아졌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낚시꾼은 영상을 찍은 후 이 잉어를 다시 강에 놔줬으며 잉어는 활발하게 다시 강속으로 사라졌다고 한다.
관련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