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윈난 성에 지진 발생 가능성’(한,중,일)

[www.ntdtv.com 2013-05-02 05:18 AM]

가뭄과 지진은 관계있는 것입니까. 4월 20일의 쓰촨 성 야안(雅安) 지진과 2008년에 발생한 원촨(汶川)지진 후, 국내외 전문가들이 지진 단층대와 가뭄에 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4년간 가뭄이 계속 되는 윈난성에 진도 8.0 이상 대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게다가, 민중들은 중공 당국의 정보 발표가 불투명해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 싸우스캘리포니아 대학 지진 전문가 리융강(?永剛)씨는 2008년 5월 12일 발생한 원촨 대지진 이후 단층대 연구 및 최근 발생한 야안 지진 후 단층대 변화로 인해?? 쓰촨의 강딩현 (康定?)에서도 대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그는 또한 윈난의 단층대도 불안정하므로 윈난에서도 진도 8.0 이상의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지진 전문가 겅칭궈(耿慶?)씨도 이미 2006년부터 ‘지진과 가뭄의 관계’에 대해 지적하고 당산 지진과 원촨 지진을 정확하게 예측했습니다. 겅칭궈씨는 연구를 통해 진도 6.0 이상 지진의 진앙 부근에서는 지진 이전 1~3년 전보다 가뭄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가뭄 발생 지역이 넓을수록, 또한 그 기간이 길수록 지진의 강도도 강해지는 것 같습니다.

2009년부터 연속 4년간 심각한 가뭄이 계속된 윈난에서는 지난 몇 년 동안 종종 지진도 발생했습니다.

[국제 자연재해 연구소 리바이춘(李伯淳)회장]
“항상 큰 가뭄이 지진의 원인은 아니지만, 겅칭궈 전문가가 가리키는 것은 중장기 예측입니다. 어느 달 어느 시간대에 발생한다는 구체적인 것이 아닙니다. 그는 지진을 예측하는 시설을 만들었습니다. 겅칭궈 전문가는 중국 역사에 이런 종류의 많은 지진을 총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일정 수준 과학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밖에 미국 지질 전문가는 2008년 원촨 지진으로부터 이번 야안시 지진을 포함한 여진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실제로 일부 전문가들은 야안 지진은 원촨 지진의 여진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한편, 야안 지진을 유발한 것은 싼샤댐이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NTD뉴스입니다.

일본어원문링크 : http://www.ntdtv.jp/news/6901/?門家「雲南に大地震?生の可能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