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ntdtv.com 2012-12-15 08:18 AM]
[앵커]
어린 아이들은 항상 사회 폐단의 희생물이 됩니다. 최근 발생한 허난성 초등학교 칼부림 사건은 어린이들을 직접적으로 해치는 대표적인 사건이지만, 사실은 더욱 많은 위험이 아이들을 서서히 좀먹고 있습니다.
[기자]
일상생활의 필수요소인 의(衣),식(食),주(住),행(行)이 아이들을 해칠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먼저 교통(行)을 보자면, 어린이 통학버스 제도가 미비하고 관리감독이 허술한데요. 노후화된 통학버스, 정원을 엄청나게 초과한 ‘콩나물버스’, 과속 운행으로 인해 통학버스 사망사고가 빈발하고 있습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후난(湖南)성에서 11인승 통학버스에 32명을 태워 유아 4명이 숨졌고 26명이 다쳤습니다. 다음 달 간쑤(甘肅)성에서도 9인승 버스에 무려 64명을 태워 20명이 사망했고 44명이 부상했습니다.
어린이 식품과 약품도 중국 부모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것입니다. 머리가 기형적으로 커지는 가짜분유에서 멜라민 분유까지, 또 각종 세균과 화학물질이 기준을 심각하게 초과한 간식들. 많은 부모들은 ‘입으로 들어오는 화(禍)’를 피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값비싼 수입분유와 수입식품을 앞 다투어 사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짜 주사약은 부모들이 막을래야 막을 수 없는 것입니다.
학교 건물을 말하면, 많은 사람들은 2008년 5월 12일 쓰촨 대지진을 잊을 수 없습니다. 부실시공으로 인해 학교 건물이 두부처럼 힘없이 내려앉았고, 수천명의 어린 생명들이 건물더미에 깔려 목숨을 잃었습니다.
또 아동복과 장난감은 장기적으로 심각한 재난을 일으키는 요인입니다. 지난 5월 후베이(湖北)성 황스(黃石)시에서 실시한 아동복 표본검사에서 33%만 안전기준에 합격했습니다. 광저우(廣州)에서 생산 판매되는 영·유아복 아동복을 검사한 결과 37%가 불합격했으며, 그 중 2%에선 소아 백혈병 등을 유발하는 포름알데히드가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습니다.
이렇듯 중국 어린이의 의식주행 곳곳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어린이에게 해를 끼치는 요인은 아직 더 많이 있습니다.
선진국에서 어린이는 성인보다 훨씬 많은 보호를 받습니다. 예를 들면 캐나다의 통학버스 사망사고는 0건이며, 미국에선 통학버스를 타고 등교하는 것이 자가용이나 버스보다 40배 안전합니다. 그밖에 상세하고 엄격한 법률을 제정해 어린이의 권익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왜 중국 어린이는, 큰 나라로 우뚝 서자는 ‘대국궐기’의 피해자가 됐을까요? “간부들이 먼저 나가야 하니 학생들은 자리에서 움직이지 말라” 화재 현장에서 떨어진 이런 명령은 기형적인 발전모델의 거의 모든 분야에 적용됐습니다. 관리들은 음식과 의료 서비스를 특별 공급받고, 자녀를 해외유학 보내며, 호화주택에 살면서 고급 외제차를 굴립니다. 이런 관얼다이(관료 2세), 푸얼다이(부유층 2세)가 가진 사회자원과 비교해 보면, 평민계층의 충얼다이(빈곤층 2세)는 출발선에서부터 이미 진 것입니다.
NTD 뉴스 린란(林瀾)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