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농촌 초등학교, 매일 60개 폐교… 심각한 통학난(한,중,일)

[www.ntdtv.com2012-11-19 07:54 AM]

최근 베이징에서 열린 ‘농촌교육포럼’에서 `농촌교육 조정 10년 평가보고서`가 발표됐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농촌에서 평균 매일 초등학교 63개, 분교 형식의 초등학교 30개, 중학교 3개가 문을 닫았습니다. 거의 1 시간이 지날 때마다 학교 4개가 사라진 것입니다. ‘성(城)은 넘치고, 향(?)은 빠듯하고, 촌(村)은 빈다’는 현상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농촌 아동의 통학난은 조속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됐습니다.

보고서를 보면, 2000년부터 2010년까지 10년간 농촌 초등학교의 52%가 급감했습니다. 중학교는 25%, 분교는 60% 줄었습니다. 초등학생 수는 3천여만명, 중학생 수는 1천6백만명 가량 감소했습니다.

2001년부터 소위 ‘교육자원 절약’과 ‘지방정부의 재정압력 완화’를 위해, 당국은 ‘초등학교 통폐합’ 정책을 실시했습니다. ‘농촌교육의 현대화’를 실현한다는 미명 하에, 무수한 농촌 초등학교를 없애버린 것인데요. 많은 지역에 ‘여러 촌에 1학교’ 현상이 출현했고, 아이들은 어쩔 수 없이 십여리 혹은 수십 리 떨어진 학교까지 걸어가야 합니다.

또 각지에는 정원을 초과한 ‘불법 통학버스’가 출현하고, 통학버스 참사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학부모들은 안전을 위해 어쩔 수 없이 기숙사 학교를 선택하는데요. 빈곤한 많은 농촌가정은 비용을 감당할 수 없어 공부를 포기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통학거리가 길어지고 비용이 증가하며 통학난을 겪는 것은, 과도한 초등학교 통폐합 정책 때문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했습니다.

[양허민(??民), 베이징 교사]
“초등학교 통폐합 이후, 통학버스 공급이 따라가지 못해 아이들의 통학이 아주 힘들어졌습니다. 이건 정부의 문제입니다. 정부는 약속을 했지만 지키지는 않았습니다. 모순을 만들어낸 건 정부이고, 그것을 해결하지 못하는 것도 정부입니다.”

[천(?)00, 학부모/후베이(湖北)성 마청(麻城)시 순허(?河)진 린뎬(林店)촌]
“기숙사 조건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밤엔 씻을 수 있는 더운 물이 없고, 어떤 때는 마실 물조차 없습니다. 한 학급에 매일 생수 1개만 지급되는데, 다 마시면 더는 없습니다. 학생들이 안에서 이렇게 힘든데 어디 공부할 생각이 나겠습니까? 괴로운데 무슨 공부를 하겠습니까!”

지난 10년간 중국에선 평균 매일 초등학교 63개, 분교 30개, 중학교 3개가 사라졌습니다. 거의 1시간마다 4개의 농촌학교가 없어진 셈인데요. 한 교사는 중국이 농촌 학생들의 통학난도 해결할 수 없는데, ‘농촌교육의 현대화’ 실현은 아예 언급할 가치도 없다고 한탄했습니다.

NTD뉴스 이루(易如), 란주(?竹)입니다.

일본어원문링크 : http://www.ntdtv.jp/ntdtv_jp/society/2012-11-20/56875550196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