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텐진시 쇼핑센터 대형 화재, 사망자수 은폐(한,중)

[www.ntdtv.com 2012-07-04 04:54 AM]

중국 텐진시 지현(天津市??)에서 쇼핑센터 건물이 전소하는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당국은 사망자 10명, 부상자 16명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 현지주민은, 당국이 실제 사망자수를 은폐하고 정보를 봉쇄하고 있다고 분개합니다.

6월 30일 오후 텐진시 지현 라이더(?德)쇼핑센터에서 갑자기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각 층에서 불길이 강렬하게 치솟았고, 검은 연기가 솟아올랐습니다. 사고 당시 세일기간으로, 건물은 많은 쇼핑객으로 붐비고 있었다고 합니다.

현지 주민에 따르면 화재는 오후 2시 이후부터 6시경까지 계속되었고 5층 건물이 전소되었다고 합니다. 그는 당국이 발표한 10명의 사망자 통계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지역 주민]
“사망자 10명이라고 보도했지만 더 많습니다. 정부가 봉쇄하고 있습니다. 외부에 노출되는 것을 차단하여 모두 분노하고 있습니다. 지현(??) 전체가 분노하고 있어요.”

화재 발생 직후 건물 출입구는 봉쇄된 것으로 보입니다. 설상가상으로 소방차도 늦게 도착했고 수압도 약했다고 합니다.

[지역 주민]
“불이 막 났을 때, 쇼핑센터측은 물건을 훔쳐가지 못하게 하려고 건물 출입문을 잠가버렸습니다. 소방차가 왔지만 소방호스로 뿜은 물이 3층에도 닿지 않았습니다. 공안국과 정부는 10명이 죽었다고 말하지만, 더 많을 것입니다. 적어도 수십 명입니다.”

이후 인터넷에는 사망자가 두 자리 수를 초과했다는 글이 올라왔고 쇼핑센터 건너편에 사는 네티즌에 따르면 소방차 수압이 모자라 땅을 적시는 정도 밖에 안 됐다고 합니다.
7월 2일, 지방 정부 선전부는 사건경과에 대한 설명을 거부했습니다.

[지현(??) 선전부 리과장]
“다른 상황에 대해서는 우리도 알 수 없습니다. 최종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관료들은 자신들의 직위를 잃지 않기 위해, 실제 사망자 수를 보고하지 않는다고 분개합니다. 사망자 수가 36명을 넘으면 시 공산당 서기는 해고되기 때문입니다.

NTD 뉴스, 易如、蘭竹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