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급 코치, 중화문화의 계승과 보급에 큰 기여(한,중)

[www.ntdtv.com 2011-7-26 23:00]

제3회 NTD 전세계 화인무술대회 소식입니다.오늘은 특별히 한문(韓門) 5대 고수 쟝창건(姜長根)의 제자 뢰창수(賴昌秀) 선생을 인터뷰했습니다. 현재 중화 전통 무술총회 국가급 코치를 맡고 있는 뢰 선생은 장기간 정통무술 교육에 진력을 다해 왔으며 NTD 전세계 무술대회가 무술의 정수를 일깨우고 정통 중화문화를 계승, 보급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탑수(搭手), 잠사수(蠶絲手) 거기에 등각(??)을 하면 손이 꺾이고 갈비뼈가 부러집니다. 번장(?掌), 삽장(?掌)을 하면 숨통이 끊어집니다.

유구한역사를 지닌 전통무술은 자신을 보호하고 적을 물리치는 것을 위주로 해 왔습니다.시합과 시연을 위한 동작만을 강조하는 현대무술과 달리,전통무술은 실제적인 역량을 중시했으며 그 배후에는 중화문화의 깊은 정신이 내포돼 있습니다.

[뢰창수, 중화전통무술총회 국가급 코치]
“우리 전통무술은 자신의 마음을 닦는(內修)문화로,마음 속그런 의지의 단련을 중시합니다. 의지를 단련한다는 것은 다름이 아니라 집착을 버리는 것입니다. 권법을 연마할 때 긴밀하게 연결된 동작을 하며 빠르게 움직이지만 사실 그의 내심은 조용한데 그런 선(禪)의 경지와 같습니다.외면은 움직이고 있지만 마음은 조용한 것입니다. 무술의 범위를 넘어 통찰력을 얻는 경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사부님은 중화문화가 스승을 존경하고 도(道)를 중시하며 윤리 질서가 분명한 문화라고 강조하셨습니다.”

10세에 처음 탄퇴(彈腿)를 익히고, 15세에 스승을 모시고 무예를 배운 뢰(賴) 선생은 장기간 전통무술의 보급과 교육에 헌신해 왔습니다. 올 9월 대만 먀오리(苗栗) 현 정부는 전국 처음으로 교육부 공식인가를 받은 무술학교를 설립합니다. 뢰 선생은 20 여 년간 무술지도를 해 오면서 내면적인 요소의 중요성을 직접 봐왔습니다.

[뢰창수, 중화전통무술총회 국가급 코치]
“학생의 마음이 안정되면, 신체도 매우 좋아지고, 반응도 빨라집니다. 그런 후무예 연마를 통해 압력을 완화시킬 수 있으면 몸과 마음이 아주 편안해 질 것입니다. 그럼 에너지도 충만해지고 공부할 때에도 큰 효율이 있게 됩니다.”

NTD가 중화문화 계승을 목표로 개최하는 전세계 화인 무술대회를 뢰선생은 칭송했습니다.

[뢰창수, 중화전통무술총회 국가급 코치]
“영향력이 있는 텔레비전, 매체를 통해우리 전통무술은 다시 한번 전세계인들의 중시를 받게 됩니다. 이 대회는 우리 무술의 정수를일깨우며,중화문화의 계승과 보급에 대단히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만 먀오리에서 NTD 뉴스 황징위(黃淨宇) 서즈청(?志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