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dtv.com 2010-9-14 08:03]
제4회 NTD 전세계화인중국무용대회가 원만히 막을 내렸습니다.
관객들은 선수들의 뛰어난 기교에 감탄하며 동시에 무대 위에 펼쳐진 중국문화의 아름다움을 보고 중국무용을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중국의 고전무용을 잘 출 수 있을까요? 우리 선수들의 얘기를 들어보도록 합시다.
미국, 캐나다, 프랑스, 타이완, 일본, 호주와 중국의 선수들이 무대에 올라 각자의 기량을 펼쳤습니다. 세속을 초탈한 선인경지의 아름다운 자태, 생기 넘치고 생동적인 인물들은, 관객들을 색다른 세계로 끌어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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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천예술학원의 천허우런:
“임충을 잘 표현하려고 한다면 우선 약간의 연출이 필요 합니다. 그가 하는 기교도 그렇게 특별한 모습이 아닙니다. 그는 마지못해 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표정을 지으면서 하는 연기는 그 느낌이 똑같을 수 없습니다.
뛰어올라 계속 돌면서 몸을 뒤집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비교적 어려운 셈이죠. 마지막에 배역의 분위기로 다시 돌아가야 하는데 비교적 어렵습니다. 이런 테크닉을 하려면 오랜 시간 연습해야 됩니다. 당신도 하려고만 하면 해낼 수 있습니다.”
천허우런:
“거울로는 이처럼 전체적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카메라로 찍습니다. 찍은 필름을 스스로 보고 좋지 않다고 느끼면 고칠 방법을 생각하며 천천히 어떻게 고칠 것인가를 생각합니다. 제가 보기에 그 녹화한 영상에서 보기가 좋지 않으면 그곳, 그것을 고칩니다. 고친 후엔 단번에 좋아집니다. 매일 일정한 수량은 이렇게 연습합니다. 그가 한 부분 연습할 때 그 사람의 신체에 일종의 기제가 형성됩니다. 당신이 그 동작을 하기만 하면 비교적 안정적이며 보기 좋게 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두렵지만 오래 뒤집다 보면 마치 밥 먹듯이 자연스러워집니다.”
고수들의 다채로움이 드러남에 따라 심사위원들은 심사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중국무용의 독특한 기교를 장악하는 것을 제외하고, 어떻게 나타내야만 더욱 만족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을까요?
천융쟈 대회 심사위원:
“그가 신체의 활용에서 신운(身韻) 신법(身法)을 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용하는 자세가 수준에 도달해야 하는 것 외에도 내포를 펼쳐내야 합니다. 신체장악에 있어서는 신체를 자유자재로 운용하는지 아닌지.
같은 동작이라도, 당신은 연기자의 표현 상태가 같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갖게 한 종목은 청년 남자팀의 설심단(薛心壇) 선수가 표현한 월왕구천(越王勾踐) 입니다.
비천예술학원의 설심단:
“그는 곧 무사무아의 그런 사람 같습니다. 그는 늘 그의 국가를 생각하며 그는 나라가 잘 되기만을 원합니다. 그의 국가가 싸워서 졌다면 그는 나라를 부흥시켜야 합니다. 음악이 바뀔 때 저는 하나의 후제(後提), 공중회전(後空?)이 있습니다. 그건 대단한 난이도의 기법입니다.”
설심단:
“처음 연습할 때 바로 그 심정인데, 지나갈 수 있으면 됩니다. 한동안 연습한 후 자신은 일정한 정도의 높이, 혹은 속도감이 좀 있었으면 하고 생각합니다. 양팔로 껴안기를 더욱 조이고 좀 팽팽하게 합니다. 연습에 연습을 계속하다보면 어느 날 갑자기 느끼는데, 어쩐지 오늘은 갑자기 몸을 돌릴 수 없다고 느낍니다. 다시 머리를 돌려 보고 자신의 어디가 어떻게 예전 같지 않은가를 봅니다. 다시 테스트하면서 고칩니다. 고친다고 해도 갑자기 원래대로 하루에 고쳐지는 것이 아닙니다. 아주 느린 과정이지요. 매일 연습하고 연습한 뒤에야 별안간 아, 오늘은 내가 어떻게 이처럼 높게 뒤집을 수 있는가, 마치 날고 있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설심단:
“비록 저는 중국에서 태어났지만 아주 일찍 미국으로 왔는데, 미국에 온 후 중문을 별로 배우지 않아 중국역사를 저는 조금도 모릅니다. 처음 시작할 때 저는 역사를 읽었는데 아주 재미있음을 알았습니다. 천천히 배워갈수록 흥미가 있었습니다. 현재 저는 중국 역사에 대해 아주 흥미가 있습니다.”
미국 션윈예술단의 진미용:
“중국문화에서 연꽃은 순결함을 대표하며 사람들은 모두 연꽃을 좋아합니다. 연꽃을 생각하기만 하면 한편 깨끗하고, 한편 가벼운 순수하고 아름답다는 느낌입니다. 저는 비록 프랑스에서 자랐지만 어머니는 중국인입니다. 그래서 저에게는 중국문화가 조금 있어요.”
진미용:
“중국고전무용의 난이도는 사실 표면적으로는 가장 쉬운데, 실제는 가장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말하면 누구라도 일부 동작을 할 수 있겠다고 하는데, 당신이 중국고전무용을 배우지 못했어도 역시 그런 무용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신운(神韻)이라든지 신법(身法)은 사실 가장 어렵습니다. 마음으로 뛰어야 하는데 이것은 하루 이틀에 배워서 알 수 있는 그런 감각이 아니고 한 기간 배워야만 비로소 그러한 느낌을 요해할 수 있습니다. 그 문화는 너무나도 깊습니다. 즉 중국고전무용은 끝이 없습니다. 당신은 아주 좋다고 느껴, 당신은 배웠고 배워서 알았고 이미 파악했습니다. 하지만 또 더 높은 한층, 더욱 높은 한 층을 이해하는 것이 있습니다.”
미국 션윈예술단의 Chelsea Cai:
“중국무용은 제가 생각하기에 당신이 무대 위에 있을 때 표현한 것뿐만 아니라, 당신 무대의 한 순간에 있습니다. 그녀와 당신 평소의 생활이라든가, 당신의 성격이라든가 일체 모두를 체현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의 수양도 아주 중요합니다. 어떤 때, 당신이 나는 오늘 기교들의 완성됨이 아주 좋다고 생각하지만 아마 선생님이 볼 때 당신이 아직 그러한 느낌에서 뛰쳐나오지 못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녀는 말하기를 간혹 뛰어오르는 것이 좋을 때, 당신이 무대에서 빛을 내고, 광채를 내는 느낌이라고 했습니다.”
천융쟈 대회 심사위원 :
“중국무용을 배운 후, 아이들은 전공분야에서 향상된 이외에, 그들의 인문적 소질, 문화적 수양과 인품 및 덕성을 끌어올리는 데에 모두 아주 도움이 됐습니다.”
3일간의 시합을 통해 젊은 선수들은 각자의 풍채를 드러냈으며, 관객들로 하여금 중국 무용의 풍부한 표현력과 내포를 더욱 많이 알게 했습니다.
천융쟈 대회 심사위원:
“나는 이것은 하나의 조류라고 생각합니다. 이후 중국무용도 세계적인 중요무용의 조류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