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인격 묻어나는 한복(漢服)의 독특한 선

[NTDTV 2010-7-23 21:16]

본 방송국에서 개최한 전세계한복(漢服)회귀디자인대회가 지난달에 최종 후보명단을 공개했습니다. 한복(漢服)의 제작과정을 자세히 연구하다보면 당신은 등 뒤의 중간 선, 소매로부터 옷깃에 이르기까지 많고 많은 인생의 뜻이 내포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기자: “이것은 소매입니까?”
전세계한복(漢服)회귀디자인대회 타이완남부지역 프로젝트 왕원화사장: “아닙니다. 여기가 바로 소매입니다.”
기자: “여기가 소매란 말씀입니까?”
왕원화: “맞습니다. 여기가 바로 소매입니다. 여기는 앞몸이고 여기는 옷깃입니다.”

옷모양으로부터 한복(漢服)은 현재 복장과 아주 다르다는 것을 보아낼 수 있습니다. 조대마다 양식이 부동하지만 천인합일의 정신내포를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2009년 대회특별복식세트상 수상자 잔야치(詹雅淇)는 “우리 뒷잔등에는 한 갈래 직선이 있어 옷몸의 밑까지 통하는데 바로 위로는 하늘과 통하고 아래로는 땅과 통하는 것으로 바로 천일합일이란 뜻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늘을 떠받치고 땅에 우뚝 서있는 뒷잔등 중간선을 제외하고 소매는 천지원용을 대표합니다. 소매에 한 갈래 직선을 이루는데 사람됨의 정직하고 공정함을 말하고 관원의 허리띠는 균형잡히고 일처리가 공정함을 상징합니다.

한복(漢服)대회 특별복식 세트상 수상자 잔야치: “우리들의 웃옷의 재단방식은 네 조각 방식인데 바로 이른바 사계절입니다. 치마는 12장이며 12개월이란 뜻이 담겨 있습니다.”

4계절과 12개월로 사람들에게 천시에 순응하고 자연을 존경해야 함을 일깨워줍니다. 전세계한복(漢服)회귀디자인대회 타이완 남부지역프로젝트 왕원화사장은 한복(漢服)의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이라고 말했습니다.

전세계한복(漢服)회귀디자인대회 타이완남부지역 프로젝트 왕원화사장: “어떤 것이든 정신이 들어있지 않으면 재빨리 도태되기 마련입니다. 현재 복장처럼 일주일 전 복장이 다음주에 가서는 낡은 것으로 변해 도태 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끊임없이 쫓아가고 있지만 사실은 오랫동안 지속될 수 없습니다.”

한복(漢服)는 매 절차 중에서 정직한 인격을 선염(渲染)하며 옛날 사람들의 옷입는 철학에도 교육의 뜻이 부여되어 있습니다.

NTD 뉴스, ?冠? ?平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