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ntdtv.co.kr 2014-05-24 10:16 AM]
성원 속에서 NTD가 주최한 전 세계 중국요리 대회 캐나다 지역 1차전이 열렸습니다. 이번 주 3명의 심사위원이 직접 캐나다 토론토로 이동해 심사를 맡았고 총 15개 토론토 지역 음식점이 시합에 참가했습니다. 그럼 캐나다 지역의 경기 결과를 주펑(朱峰) 기자가 보도해드리겠습니다.
광둥요리 사범 원시밍(溫禧明)씨가 소고기 볶음요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첫 단계로 소고기를 굽고 있네요.
[원시밍, ‘라오유지(老友記)’ 식당 주방장]
“광둥성의 돼지고기구이 법으로 굽고 있습니다.”
광둥요리는 메뉴가 다양합니다. 광둥요리는 재료의 배합이 정교하며, 담백한데, ‘가마의 기(鑊氣)’를 중시하여 담백하면서도 싱겁지 않고 신선하면서도 품위 있는 특징을 가졌습니다.
원시밍 씨는 ‘서우쓰지(手撕雞)’라는 닭요리도 이번 1회전 경기 메뉴로 골랐습니다. 그는 이번에 본사개최 요리대회에 세 번째로 참가한 것입니다.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있었던 지난 두 번의 참가 기억은 아직 그의 머릿속에 생생히 남아있습니다.
[원시밍, ‘라오유지’ 식당 주방장]
“중국전통 요리를 중국인뿐 아니라 세계인들에게 선보일 수 있어 정말 기쁘고 또 한편으로 참가 자체가 큰 영광입니다.”
토론토 ‘성황묘 분식(城隍廟小吃)’ 식당은 역시 이번에도 양저우 요리 부문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이번에 선보이게 될 메뉴는 주방장의 양저우 전통요리 : ‘채심사자두(菜心獅子頭)’ 와 ‘향유선죽(響油鱔糊)’입니다.
심사위원들은 토론토 15개 식당에서 정성을 들여 만든 전통 중국요리를 맛보고 평가했습니다. 참가한 식당 모두 2개 이상의 중국지역대표 요리를 선정해 요리하고 뉴욕으로 가는 티켓을 손에 거머쥐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취윈창(曲運強), NTD 전 세계 중국전통 요리대회 심사위원]
“아직도 많은 사람이 중국전통 요리와 요리법을 잊지 않고 이렇게 참가하는 것이 정말 놀라울 따릅니다. 그리고 이곳 예선에 참가한 15개 중국식당 모두 요리법의 정교함이 날이 갈수록 더해 가는 것 같습니다. 마치 하루하루 전통의 맛으로 회귀하고 있는 듯합니다.”
심사위원 취원창 씨는 요리대회의 주요 목표는 전통요리와 요리법 그리고 음식문화를 전하고 발양하는데 그 의의가 있지만, 독특하고 새로운 것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취윈창]
“전통음식의 이해에 그 기초를 두고, 전통의 요리법과 기술을 중시하면서도 또한 새롭고 독특한 것을 만들어낸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나흘 동안의 긴장된 시합을 뒤로하고 3명의 심사위원은 토론토에서의 지역 예선을 마쳤습니다. 과연 15인의 요리사 중 뉴욕으로의 티켓을 거머쥘 5인은 누가 될까요? 시청자 여러분들과 만나게 될 5인은 다음 주 수요일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캐나다 토론토에서, NTD 뉴스 주펑(朱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