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ntdtv.co.kr 2013-09-06 11:52 AM]
앵커:
뉴욕 쿠튀르 패션위크(Couture Fashion Week) 개최와 동시에 제4회 NTD 전세계 한푸(漢服) 디자인 대회 결승이 이번 주 일요일 뉴욕에서 개최됩니다. 본사는 대회 수석 모델인 위안위팅(袁雨?) 씨를 만나봤습니다. 그녀는 한복 워킹이 모델 경력 중에서 가장 특별했다고 말합니다. 그녀가 한복에 반한 이유는 뭘까요? 함께 들어보시죠.
기자:
일찍이 전국 미인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위안위팅 씨. 이때부터 많은 패션쇼의 단골손님이 됐습니다.
[위안위팅, 모델]
“지금까지 10년은 될 거예요.”
위안위팅 씨는 3년 전 포스터를 보고 NTD 한푸(漢服) 디자인 대회 모델 선발에 참가하게 됐습니다. 처음으로 한복을 입었던 정경을 그녀는 지금도 잊지 못합니다.
[위안위팅]
“제가 마치 궁중의 황후나 귀비처럼 느껴졌어요.”
일반 의상과 달리 한복은 입는 절차가 많아 모델들의 ‘옷 갈아입는 솜씨’를 테스트하기도 합니다.
[위안위팅]
“한복에는 단추나 지퍼가 하나도 없고 전부 다 끈으로 매는데요. 그래서 우리에게 일종 도전이 됩니다.”
중국 수 천 년 역사에서 한복은 깊은 내포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 우아하고 세밀한 풍격은 고대 여성의 부드러움과 아름다움, 또한 남자의 정기(正氣)를 부각시킵니다.
[위안위팅]
“사실 과거 여성의 동작은 아주 우아했죠. 과거의 군자는 모두 허리띠에 옥 하나를 달았어요. 남자나 여자나 모두 옥을 허리띠에 달았는데 무슨 뜻일까요? 그건 바로 시시각각 군자의 풍모를 유지해야 한다고 스스로 일깨워 주는 거죠.”
많은 여성들이 이런 화려한 복장을 입을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랄 것 같습니다. 그럼 한복 모델은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할까요?
[위안위팅]
“우리가 이런 고대 문화, 그리고 고대인의 삶의 방식을 보다 많이 이해하게 된다면, 사실 특별히 훈련하지 않아도 당신이 입은 옷은 몹시 아름다울 거예요.”
이번 주 일요일 한복 작품 60여벌이 뉴요커 호텔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다채로운 시상식이 열릴 예정이니 시청자 여러분의 관람을 환영합니다.
NTD뉴스 리수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