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자동차 산업이 극심한 위기에 봉착하고 있지만 현대차 노동조합이 또다시 ‘총파업’ 으름장을 놓고 있어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31일 성명을 내고 “만약 광주형 일자리가 추진될 경우 총파업을 불사하는 총력 투쟁을 펼칠 것”이라며 “이로 인한 사태의 모든 책임은 정부와 광주시, 현대차가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회사가 실적 악화와 경영 위기를 강조하면서도 광주형일자리 협약을 추진한다면 단체 협약의 용역 전환과 공장이전 위반으로 경영진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광주형 일자리는 임금을 기존 업계 절반으로 줄이는 대신 일자리를 늘리자는 정책으로 광주광역시가 제안한 것이다.
그동안에도 현대차 노조와 민주노총은 ‘반값 임금’을 모토로 내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지속 반대입장을 표명해왔다. 정규직 임금 수준도 하향 평준화할 수 있단 이유에서다.
현대차 노조가 최근 연일 맹비난을 쏟아내고 있는 것은 광주시와 지역 노동계가 다시 협의를 하면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지역 노동계와의 합의에 이어 현대차와 양자 협상에서 진전을 이룰 경우 다음달 10일쯤 마무리되는 국회 내년도 예산심의 과정에서 광주형 일자리 관련 예산을 일정 부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중이다.
그간 한국 자동차 산업 위기의 근본 원인이 고비용 저생산 구조인 노사관계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았다.
한 업계 관계자 “광주형 일자리 실험이 성공하게 되면 국내 자동차 산업의 고임금 구조를 개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올 3분기 영업이익이 288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6% 급락하며 2010년 IFRS(국제회계기준) 도입 이후 분기 기준 최저치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