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A 국장 “시진핑, 2027년까지 대만 침공 준비 지시”

By 연유선

윌리엄 번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시진핑 총서기가 늦어도 2027년까지 대만을 침공할 준비를 끝낼 것을 군에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번스 국장은 4일(현지 시간) 미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시진핑이 대만 통일에 대한 약속을 확고히 하면서 무력이 아닌 (평화적인) 통일을 추구한다고 주장한다”며 “하지만 그는 2027년까지 대만을 성공적으로 침공할 수 있도록 대비하라고 군에 지시했다”고 말했다.

미 CBS 유튜브

이어 “우리(CIA)가 보기에는 2020년대 후반으로 갈수록 대만과 중국의 무력 충돌이 발생할 위험이 커진다”고 우려했다.

번스 국장은 “시진핑은 우크라이나에서 일어나는 일을 매의 눈으로 보고 있는데, 러시아군의 저조한 성과에 어느 정도 정신을 차린 것 같다”며 “이것이 그의 대만에 대한 야망을 어느 정도 바꿀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지도부가 침공을 받은 국가의 국민이 엄청난 용기와 끈기로 저항하면 어떻게 되는지도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Getty Images

앞서 중국은 중국인민해방군 창설 100주년을 맞는 2027년까지 군 현대화를 완료한다는 목표를 내건 바 있다. 올해 시 총서기의 3연임이 확정돼 5년을 더 집권하면 4연임 여부가 결정되는 시기가 2027년이다. 이에 따라 미국 군당국과 싱크탱크 등에선 중국의 ‘2027년 대만 침공 시나리오’가 꾸준히 제기됐다.

지난해 필립 데이비슨 전 인도태평양사령관도 지난해 미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서 “중국이 6년 이내(2027년 이내) 대만을 침공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추궈정(邱國正) 대만 국방부장(장관)은 5일 대만 입법회(국회) 외교·국방위원회 청문회에서 “번스 국장의 주장을 참고할 것이다.  2027년이나 ‘20여 년 후’ 등에 대해 고려하지 않고 군은 매일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