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ntdtv.com 2012-12-28 02:54 AM]
최근 베이징과 광저우를 연결하는 세계최장 고속철도 시험운행이 성공했습니다. 베이징과 광저우를 시속 300㎞, 8시간 지금까지 가장 빠른 열차에 비해 12시간 빨라졌습니다. 한편, 총 공사비는 4천억 위안으로 매년 이자만해도 수십억 위안에 달해 수십 년간 적자가 계속될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12월 26일, 베이징과 광저우를 연결하는 고속철도가 전 구간 개통했습니다. 베이징 서역에서 출발해 스자좡, 정저우, 우한, 창시를 통해, 8시간 후 광주에 도착. 거리는 2,298km. 중국 철도부는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철도’라고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공표된 요금표에 따르면 베이징에서 광주까지 가장 싼 이등석이 865위안, 가장 비싼 비즈니스 클래스는 2,727위안입니다. 시속 200km 이상 열차는 이등석이 712위안입니다.
또한, 베이징 우한 간 고속철도 이등석은 530위안, 열차는 381위안. 많은 네티즌은 ‘탈 수 없다.’고 비명을 지르고 있습니다.
[북경사범대학 MBA 교관 두안샤오이(段紹?)]
“고속철도는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것으로 승객의 시간에 가치가 없다면, 가격을 낮게 설정하게 되므로 적자가 됩니다. 가격이 비싸면 아무도 타지 않습니다. 현재, 고속철도는 상류사회 전용입니다.”
베이징 네티즌은 고속철도는 일반민중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고속철도가 아무리 증가해도 점점 붐비는 보통열차의 현실은 변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베이징의 네티즌 왕씨]
“진정자는 절대 고속철도를 타지 않아요. 일반 여행객과 귀성객들도 가능한 한 타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이 탈 수 있을까? 공무원이나 대기업 직원입니다. 그들의 비용은 모두 국가와 회사가 냅니다. 공무원 비용은 납세자의 돈입니다.”
중국 사회과학원 경제연구소 쉬펑쉬앤(徐逢賢)씨는 만약 가격이 너무 비싸서 고속철 승차 율이 90%에 이르지 않으면, 고속철도 운영이 좋지 않은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실제로 베이징 톈진 간 고속철도는 개통 2주년으로 평균 승차 율이 70%. 베이징 상하이 간 승차 율이 2012년 구정 기간에 70% 전후였습니다.
한편, 베이징 광저우 간 고속철도의 다른 데이터를 보면, 4,000억 위안에 달하는 총 공사비. 90%가 차관으로 매년 지출하는 이자가 수십억 위안에 달합니다.
북경 교통대학 경제관리학원 자오지앤(趙堅)교수는 베이징 광주 간 고속철도 건설비용도 높고 운행비용도 높아 승차권 수입만으로는 충당할 수 없으며, 거대한 적자가 10~20년 계속될 것이라고 합니다. 조 교수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모든 고속철도가 적자라고 합니다. 베이징 톈진 간 고속철도 만해도 매년 7억 위안의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경제 칼럼니스트 두안샤오이(段紹?)씨는 베이징 광주 간 고속철도는 투자와 생산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시장에 근거한 프로젝트가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왜냐하면, 국유기업은 남의 돈을 이용해 다른 사람의 사업을 하므로 효율이 낮은 것은 당연하다고 합니다.
호남일보 산하 화성재선(華?在線)에 따르면, 베이징 광주 간 고속철도 열차에 비치된 좌석 가격은 23만 위안이라고 합니다. 2012년 2월에는 고속철도 전체에 설치되어 있는 자동 세면기 가격은 7만 2,000위안, 세면대는 2만 6,000위안, 자동 수도꼭지는 1만 2,800위안, 화장실 티슈박스는 1,125위안이라고 보도. 이 시설은 모든 철도 부문이 지정하는 업체에서 제공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전 철도부장 류즈쥔(劉志軍)과 전 총 엔지니어 장수광(張曙光)의 경질 사건에서도 중국 철도부의 부패를 엿볼 수 있습니다. 장수광 만으로도 국외 비밀계좌에 28억 달러를 은닉했고 또 다른 사건에 부, 국 계급 고관 15명이 관련되어 있었습니다.
[광저우 네티즌 류옌둥(劉遠東)씨]
“고관들의 관료 체제는 기본적으로 관직 매매입니다. 만약 당신이 지도자라면, 누구를 발탁하는 것이 좋은 일인가. 지금은 친구나 친척이라든지 흔히 사회관계도 신뢰할 수 없습니다. 가장 신뢰할 수 있는 것은 돈입니다.”
AFP통신 논설에, 베이징 광주 간 고속철은 중국의 고속철도 건설 분야의 새로운 이정표이지만, 중국 고속철도 발전은 과거 부패와 사고로 얼룩졌다고 지적합니다. 예를 들면, 2011년 7월 저장성 온저우에서 발생한 추돌 사고로 40명이 희생되었습니다.
NTD 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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