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禁闻】709案一周年 王宇律师获人权奖
– 中 인권 활동가 대규모 체포작전 “709” 이후 1년
– 인권단체, 수감된 변호사에 국제 인권상 수여
[앵커]
지난해 7월 9일, 중국 경찰은 인권 변호사 등 중국 내 인권 활동가에 대해 대대적인 체포작전을 실행했는데요. 이를 진보성향 매체에서는 ‘709 사건’이라고 부릅니다.
709 사건 발생 1주년을 맞아 국제 법조계, 인권단체, 미국 국무원, 주중 독일대사관 등에서 체포된 인사들에 대해 우려감을 나타내면서 중국공산당(중공) 당국에 이들을 즉각 석방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와 함께 미국 법률협회에서는 체포된 중국 변호사 왕위(王宇·여)를 ‘제1회 국제 인권상’ 수상자로 발표했습니다.
[기자]
7월 9일, 유럽 변호사 노동조합, 국제 법률가 위원회, 암스테르담 변호사 협회. 홍콩 프로그레시브 로이어 그룹, 타이완 중국 인권변호사 성원 웹사이트 등 15개 국제 법률단체와 학자, 변호사 등이 공동으로 중국에 보낸 공개서한에서 국제인권규약에 따라 지난해 ‘709 사건’ 당시 체포한 변호사 등 인권 활동가들을 즉각 석방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또한 이번 공개서한에서는 인권 활동가들을 체포하고 처리하는 과정에 법률을 위반했을 가능성에 대해 질의했습니다.
[허쥔런(何俊仁) 홍콩 ‘중국 인권 변호사 관찰팀’ 대표]
“그들이 도대체 무슨 죄를 지었단 말인가? 도대체 무엇 때문에 그들은 자신의 변호사를 찾을 권리마저 다 없는가? 도대체 무엇 때문에 가족마저, 변호사마저 만날 기회가 없는가? 어떤 사람은 TV 앞에 나와서 죄를 인정하도록 강요받았다. 많은 사람은 그것이 모두 강요받은 자백이라고 생각한다.”
미국의소리(VOA) 중국어판은 “709 관련 사건은 정당한 법률 절차에 따라 처리되지 않았다. 당사자가 변호사의 도움을 받을 수 없었고 가족과 만날 수 없었으므로 학대를 받지 않았는지 확인할 길이 없다고 공개서한에서는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또한, 경찰은 가족들의 변호사 선임에 개입하고, 당사자가 죄를 인정하도록 핍박했으며, 가족들을 감시하고 괴롭혔습니다. 검찰과 법원은 법률절차를 위반하고, 가족과 변호사의 정당한 요구와 신고 접수를 거절했습니다.
[허쥔런 대표]
“아직도 변호사와 법률 사업자 20여 명이 구금됐다. 이들은 변호사와 접견이 불허됐으며, 계속 탄압을 받고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7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방중을 앞두고 톈진(天津)시 공안국은 유명 인권변호사 리허핑(李和平)의 부하직원 자오웨이(趙威·여)를 석방했습니다. 자오웨이는 갇혀 있는 동안 성폭력을 당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자오웨이의 남편은 변호사 런취안뉴(任全牛)를 통해 경찰에 증거물을 달라고 했으나 뜻밖에도 자오웨이 석방 후 런취안뉴 변호사가 허위사실 유포죄로 체포됐습니다.
[츄이링(邱伊翎) 인권촉진회 사무총장]
“이러한 탄압은 줄어들지 않고 계속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관련 법률을 준수해야 하며 더는 함부로 인권 변호사, 인권 활동가들을 괴롭히고 체포해선 안 된다.”
7월 9일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직능단체인 ‘미국 변호사 협회’는 1년 전 체포된 변호사 왕위를 제1회 국제 인권상 수상자로 선정해 그녀가 중국의 인권·정의·자유·법치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했습니다.
다수의 인권사건에서 활약한 변호사 왕위는 여러 차례 파룬궁 수련인의 변론을 맡기도 했으며, 파룬궁 수련인의 장쩌민 전 중공 총서기에 대한 고소를 공개적으로 지지했습니다.
중공 당국은 왕위를 체포하고 그녀에 대한 대량의 흑색선전을 실행했으며 가족들을 심하게 탄압했습니다.
[츄이링 사무총장]
“그녀는 이 상을 받을 자격이 있다. 유감스러운 것은 그녀가 도대체 어디에 있는지, 언제 석방될 것인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 이번 상은 중국의 인권이 열악함을 더욱더 드러낼 것이다.”
미국 국무원, 주중 독일대사관과 주중 영국대사관도 709 사건 1주년을 맞아 성명을 발표해 체포된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중국 인권 변호사 관찰팀’에 따르면 709 사건으로 중국 25개 성에서 319명이 체포되거나 조사를 받았으며 이중 변호사 9명, 변호사 사무소 직원 1명, 인권활동가 13명이 지금까지 붙잡혀 있습니다.
8일, 체포된 인권 변호사 등의 가족들은 공동으로 성명을 발표해 이들의 석방과 가족들에 대한 감시철회, 가족들의 합법적 권리 보장을 당국에 요구했습니다.
취재 루이(易如), 편집 리첸(李謙), 제작 저우톈(周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