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禁聞] 샹하이 영화제, "진격의 거인" 상영 금지(한,중)

[www.ntdtv.co.kr   2015-06-17 03:20 AM] 

 

6월 13일 시작된 샹하이(上海) 국제영화제의 일본영화주간에 상영이 예정됐던 만화영화 ‘진격의 거인’이 임시 상영불가 조치를 당했습니다. 확인 결과 중공 문화부가 중국 내에서 상영을 금지한 일본영화 38편에 포함됐기 때문이었습니다.

제18회 샹하이 국제영화제 개막에 맞추어 일본 만화영화 진격의 거인 극장판이 중국 내 최초 상영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개막을 며칠 앞둔 6월 8일, 중공 문화부는 일본영화 38편의 중국 내 상영 금지를 발표하면서 각 동영상 사이트에도 상영 금지를 요구하고 위반자는 처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 속에는 진격의 거인도 포함됐습니다.

“백 년 전, 갑자기 거인이 나타나 대부분의 인류를 잡아먹었습니다. 살아남은 인류는 거대한 담장을 쌓은 후에야 평화 시기를 맞을 수 있었습니다.”

일본 히트 만화를 각색한 진격의 거인은 주로 잔혹한 약육강식의 세계를 그린 영화입니다. 거인은 대부분의 세계를 점거했고, 인류를 높은 담장 안에서만 생활하게 했습니다. 인류는 이렇게 차단된 환경 속에서 백여 년 동안 평화를 누렸습니다. 사람들이 점차 두려운 기억을 잊어가던 어느 날 60m 키의 거인이 갑자기 출현해 무지막지한 힘으로 성문을 파괴했고 무리를 이룬 거인들이 장벽 안으로 몰려와 인류를 잡아먹기 시작했습니다. 절망으로 가득한 세계에서 인류는 어떻게 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이 영화는 애초에 샹하이 영화제 측의 심사를 통과했고 올해 영화제의 일본영화 주간에 상영될 예정이었지만, 상영 바로 직전에 불허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중공 문화부는 이 만화영화가 담고 있는 폭력적이고 색정적이며 공포스러운 내용이 대중의 도덕성을 해친다며 미성년자의 심신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상영 금지를 결정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실 중국의 방송 금지 정책에서 맨 먼저 손가락질을 받는 건 바로 중국의 영화 심사제도상 여러 국가에서 사용하는 등급제는 아예 없고 특정 내용에 대해서만 상영금지하는 것입니다.

[셰쾅정(葉匡政), 문화평론가]
“현재 중국에서 영화 통제가 상당히 엄격한 가장 주요한 원인은 등급제 없이 영화를 심사하면서 어린이가 볼 영화와 어른이 볼 영화를 같은 수준으로 평가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어른을 어린이로 간주한다는 건데, 이건 확실히 불공평한 처사입니다.”

[양웨이둥(楊偉東), 베이징 독립영화제작자]
“폭력적인 내용에 대해 말하자면, 현재는 2차대전이 벌써 70년이 지났는데, 저도 취재를 했고 우리가 중국에 있는 일본인을 포함해서 많은 일본인을 인터뷰했지만, 제 생각에 그들은 2차대전을 아주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영화의 90%가 항일전쟁을 다루는데, 폭력이 난무해서 원한을 선동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진격의 거인 상영을 갑자기 금지하자 일본 네티즌들은 믿기 어렵다는 반응입니다. 한 네티즌은 말했습니다. “침략하는 적을 쳐부수고 살아남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분투하는 인류의 행위를 간단하게 폭력을 선동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까? 심사원은 이 영화를 정말 봤을까?”

다른 네티즌은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 영화와 비교할 때 그런 과장된 항일극은 훨씬 더 폭력과 원한을 선동하는 것이 아닌가?”

“강력한 거인의 습격과 연약한 인류의 저항은 소수 자본가와 광대한 빈민의 관계를 반영한 것이 아닐까?”

“그날 인류는 마침내 기억해 냈다. 거인에게 통제당하는 두려움, 전설이 모두 사실이라는 것을.”

뉴욕 타임스는 진격의 거인이 비록 원래 내용은 일본에서 창작됐고 중국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지만, 영화 속에는 한 군대가 거인의 정부를 전복하고 새로운 정권을 건립하려 한다는 민감한 내용이 있으며, 이는 중국의 심사제도에서는 분명히 환영받기 어려운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양웨이둥, 베이징 독립영화제작자]
“저는 왜 그런 지 모르겠습니다. 이 사회가 한 편의 드라마, 한 가지 내용, 하나의 허구도 용납할 수 없을 정도로 나약해 졌습니다.”

[셰쾅정, 문화평론가]
“현재 중국의 영화 심사제도는 이미 중국 영화의 창의력과 상상력, 발전성을 매우 제약하고 있습니다. 중국 영화는 아주 작은 공간 속에서 생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에 따르면 작년 베이징 영화제에 참석했던 미국 감독 올리버 스톤은 앞으로 중국에서는 당국이 심사를 멈추고 예술가에게 중국의 역사를 비판적으로 다루는 것을 허락할 때까지 영원히 세계 수준의 영화 문화가 존재할 수 없고 외국 영화인과의 진정한 협력도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NTD 뉴스 주즈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