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ntdtv.co.kr 2014-06-11 10:00 AM]
최근 중국에서 대학 입시를 포기하는 고교생이 계속 늘어나 올해 입시 포기자는 100만 명에 달했습니다. 그들 중 대부분은 국외 유학과 국외 취업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평론가는 교육의 실패와 인재 선발의 불공평이 중국 인재유출의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부 통계에 의하면 최근 5년 동안 중국 내 대학입시 희망자가 계속 줄어들어 포기율이 10%, 인원은 100만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많은 성과 시에서는 모집계획을 수립하지 못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합격했지만 입학하지 않는 경우도 각지에서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관계자에 따르면 많은 고등직업학교나 단기대학의 입학 포기율은 30%를 넘고, 4년제 대학은 10%가 넘습니다.
한편 이 같은 현상과는 대조적으로 고교생의 해외 유학율은 매년 20%가 넘는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교육 부문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년 입시를 포기하는 고교생 가운데 경제적인 이유나 성적 불량, 취업 등을 제외한 고교 졸업생, 특히 명문교의 최우수 학생은 거의 국외 유학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둥(董)씨, 랴오닝성 선양시 화학교사]
“보편적이라고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중국 학생 대부분은 국외 유학을 원합니다. 지역마다 유명한 엘리트 학교를 예로 들면 상위 100명이 세계 명문대학에 합격하는데 대학 입시 전부터 세계 명문학교에 편입되고 있습니다.”
중국 유학기관 조사에 의하면 많은 학생과 가족들은 중국의 교육에 많은 폐단이 있고, 서방 선진국과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가정은 자녀가 좀 더 나은 교육이 제공되는 유학을 통해 소양 있고 능력도 있는 실용형 인재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둥(董)씨, 랴오닝성 선양시 화학교사]
“중국 교육은 전체적으로 세계에 뒤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과, 기계공학, 의학뿐 아니라 변호사도 국외에서는 인정을 못 받습니다. 이 학력을 가지고 국외에 가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교육 제도의 문제 때문에 유학을 선택합니다.”
[진(金)씨, 캐나다 아카디아대학 유학생]
“전체적으로 역시 외국의 교육이 더 자유롭고, 학술도 자유입니다.”
대학입시를 포기하는 또 하나의 큰 원인은 ‘대학입시 불필요론’입니다. 최근 중국에서는 대학 졸업생의 취업이 어려운 데다 불공평한 인재선발 제도까지 가세하면서 많은 사람이 고등교육에 정력, 재산, 시간을 소비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빨리 취직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둥(董)씨, 랴오닝성 선양시 화학교사]
“입시 포기는 필연적입니다. 현재의 교육 제도적 문제 사회 제도적 문제 때문입니다. 좋은 생활을 하고 싶으면 특별히 좋은 집안을 가지든가, 집안의 지원을 받든가 해야 합니다. 지금 ‘핀뎨’(拼爹, 자식을 위해 필사적으로 애쓰는 아버지)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는데, 집안에 힘이나 능력이 있다면 당신은 그 혜택을 받지만, 그렇지 않다면 지금부터 조용히 취직하는 편이 그래도 낫습니다.”
수도사범대학 교육과학대 전 부교수 리위안화(李元華) 씨는 ‘대학입시 불필요론’이나 대학입시 포기 현상은 일정정도 중국의 교육이 실패하는 현실을 반영한다고 생각합니다.
[리위안화, 수도사범대학 교육과학대 전 부교수]
“현재 고등교육에서 흔히 말하는 발전은 수적인 증가뿐이고 인재육성은 안 합니다. 중공은 고등교육 발전을 돈벌이 도구로 여기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대학생 모집을 확대한 것이 실제는 질을 희생한 것이지 고등교육의 전면적인 발전을 추구한 게 아니고, 돈벌이 수단, 산업의 일종으로 돼 왔습니다. 그래서 오늘 고등교육이 발전한 결과 여러 가지 폐해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국의 교육 실패는 인재 유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대학입시 포기나 국외 유학 현상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많은 엘리트 유학생이 졸업 후 귀국하지 않고 해외에 남는 쪽을 선택하고 있어 중국은 인재 유출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나라가 되고 있습니다.
[리위안화, 수도사범대학 교육과학대 전 부교수]
“해외의 자유로운 환경은 최고의 인재로 성장하는데 적합합니다. 공평하게 경쟁할 수 있어서 자신의 실력으로 성장할 기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중공 통치하에서는 금전이나 권력 거래에다 부패, 비리투성이입니다. 그래서 정말로 재능 있는 사람이 중용된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이런 사람은 자유사회에 나가서 기회를 찾습니다.”
[진(金)씨, 캐나다 아카디아대학 유학생]
“졸업하고 국외에 남는 사람이 많습니다. 국외는 경쟁이 공평하고 은밀한 거래가 적기 때문이죠.”
전문가는 앞으로 몇 년 동안 중국에서는 더 많은 고교생이 입시를 포기하고, 더 많은 엘리트가 국외로 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NTD TV 장톈위(张天宇)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