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ntdtv.co.kr 2014-06-11 07:40 AM]
앵커 :
6월 첫 주 상하이 상가의 거래량과 거래금액은 작년 대비 근 80% 축소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중국 부동산시장에서 상가의 거품은 주택의 거품에 비해 훨씬 심각하며, 일단 거품이 붕괴되면 이 사회에 재앙이 닥치게 될 것이라 지적합니다.
기자 :
‘상하이 부동산 데이터 조사 감독 센터(上海搜房數據監控中心)’는 6월 첫 주 상하이 상가 총 거래량은 116채, 거래면적은 8,440 평방미터로서, 이는 전월대비 77.59% 하락이자 3월 이래 주 단위 최저 거래량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총 거래액은 1억 7,800만 위안으로 전월 대비 76.43% 축소되었습니다.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은 중국 상가의 거품이 주택 거품에 비해 훨씬 심각하다고 분석했습니다.
미국 상업부동산 서비스 기업인 ‘CBRE`는 작년 전 세계 신축 쇼핑센터 면적 상위 10대 도시 중 아홉 개가 중국 도시이며, 중국의 신축 쇼핑센터 면적은 전 세계 신축 쇼핑센터 면적의 절반을 차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쓰촨성 청두(成都)시는 중국 쇼핑센터의 폭발적 증가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작년에 개발기업들이 청두에 건립한 쇼핑센터 면적은 작년 전 세계 모든 도시의 쇼핑센터 건설 규모를 훨씬 초월했습니다. 방대한 ‘청두 국제금융센터(IFS)’는 천오백만 청두시민들이 쇼핑장소로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곳 중의 하나일 뿐입니다. IFS 쇼핑센터는 올해 개업하여 300개 점포와 5성급 호텔, 호화 아파트, 스케이트장, 조각 공원과 화랑 등을 갖추었습니다. IFS 중심부의 ‘차이뎨팡(采蝶坊) 식당’의 종업원이 NTD 기자에게 밝힌 바로는 IFS 입점률은 극히 저조합니다.
[뉴다오(牛刀), 중국경제 평론가]
“그들의 기획은 완전히 현실을 벗어났습니다. 곳곳에 빈 건물인데도 여전히 국가 규모로 기획합니다. 내가 보기에 상황은 매우 열악합니다. 중국은 전제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아무도 정부가 무엇을 하려 하면 막을 수가 없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지방정부는 개발기업에 건물개발을 승인할 때 대형 쇼핑센터와 호텔을 승인조건으로 내건다고 합니다.
보도는 영국의 부동산 자문회사 나이트 프랭크(Knight Frank, 萊坊)의 분석에 따르면, 중국 개발회사들은 현재 다용도 건물을 짓고 있으며 이는 미국 최 대형 쇼핑센터 1천 개 규모에 해당한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규모 확장은 시기가 적절치 않습니다. 세일즈 기업들이 모두 점포 확장계획을 보류시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의 발전 때문에 전 세계 쇼핑센터가 모두 큰 타격을 입었음이 드러났습니다.
그리고 중국 국내 상가의 항의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올해 2월, 청두의 ‘이샤(伊廈) 국제 무역 도시’의 1천여 상인들은 가두시위를 벌였습니다. 2010년 국제무역도시가 입주자를 모집할 때, 거짓 정보로 상인들을 투자케 한 결과 손실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가정이 무너진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항의는 결국 당국의 탄압을 받았고 여러 명이 체포되었습니다.
[뉴다오]
“나는 작년에 5, 6개 성의 많은 지역을 돌아다녔습니다. 도처에서 팻말 시위의 난리법석이었습니다. 그들이 원래 들은 말은 아주 좋아서 어느 정도의 투자 소득이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만, 실제로 소득은 조금도 없었고 소액투자자들의 돈은 헛돈이 되었습니다. 그런데도 정부는 경찰을 동원해 국민을 탄압했습니다. 관상결탁(官商勾結)이 심합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나이트 프랭크(Knight Frank, 萊坊) 중국 지역 이사이자, 통합 프로젝트 고문 겸 대행 서비스부 부장인 쑨쥔안(孫俊安)의 말을 인용 보도했습니다. ‘만일 쇼핑센터가 개업 후 상가 유치나 양호한 운영에 실패할 경우 쇼핑센터 소유자가 매월 수천만 위안의 손실을 보는 것은 기본이다. 그러나 중국정부는 모든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유휴 문제가 장차 매우 심각해질 것임을 아직도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
[셰톈(謝田),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에이킨 경영대학원 교수]
“경제가 붕괴된다면 관련되는 자금은 매우 방대할 것입니다. 그들에게 돈을 빌려준 은행, 투자를 유치해 준 지하은행, 그림자은행 등을 포함 아주 많은 사람이 관련될 것입니다. 결국, 국가가 갚아주건 아니면 부도가 나건 매우 많은 투자금이 사라지고 말 것이고 이것이 사회를 뒤흔들 것입니다.”
중국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 각지 쇼핑센터 유휴현상은 매우 심각합니다. 올해 난징 쇼핑센터는 이미 ‘일제 인도’가 임박했습니다. 그러나 이미 영업을 하는 몇 군데 쇼핑센터 혹은 기타 유사 업체들의 경영상황은 절대 낙관적이지 못합니다. 난징 중앙로의 대형 쇼핑센터는 주말이 되어도 음식점만 인기 있고 기타 층에는 인기척이 거의 없습니다.
지금 중국 10대 부동산 개발기업은 모두 상업 부동산 프로젝트를 몇 개 가지고 있습니다. 다롄(大連)의 ‘완다 그룹(萬達集團)’은 중국 최대 상업 부동산 개발회사입니다. 미국 ‘JP 모건 체이스’ 수석 중국 이코노미스트 주하이빈(朱海斌)은 말합니다. ‘중국 주택 부동산과 비교했을 때, 단기간 내에 중국의 상업부동산은 더욱 힘든 상황이 될 것이다. 역사에 비추어 보면, 상업 부동산 거품이 파열될 가능성이 더욱 짙다. 이는 경제비용을 더욱 높일 것이다. 미국의 저축 및 신용대출 위기에 비추어 보면 알 수 있다.’
NTD 뉴스 류후이(劉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