션윈 공연의 무용과 음악은 고전의 멋스러움을 고스란히 담은 정상급 걸작이다. 이러한 음악은 관객의 마음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긍정적 효과가 크다. (션윈예술단 홈페이지 캡처)
예부터 중국에서는 개인과 세상을 이롭게 하는 소리를 덕음(德音)이라 하였고, 유가(儒家)의 정신을 실천하는 음악을 아악(雅樂)이라고 하여 속된 음악과 구분해 불렀다.
덕음아악(德音雅樂)은 신(神)이 전한 문화이자 천지만물의 운행과 인체의 양생지덕에 순응하는 순정한 에너지가 담겨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
음악(樂)은 약(藥)과 글자의 모양이 비슷할 뿐만 아니라 인체에 치유작용이 있다는 유사점이 있다. 둘 다 사람의 몸과 마음을 조절해 평화롭고 선하게 만들며 궁극적으로 천인합일에 도달하게 한다.
동양 전통음악에서 다섯 음 궁·상·각·치·우는 금·목·수·화·토의 오행에 대응된다. 궁은 토에 속하여 대응된 인체 장기는 비장과 위다. 궁음은 사람을 차분하게 하여 사람의 비장과 위에 이롭다. 각은 목에 속하고 인체의 간에 대응한다. 각음을 들으면 사람의 간장을 소통하게 한다. 이처럼 덕음은 사람의 미덕을 북돋는 동시에 인체의 장기를 조화롭게 함으로써 치유작용을 한다.
반면 현대음악은 상당수가 저속한 음악으로 사람의 오감을 자극하지만, 오장육부의 조화를 깨뜨려 자주 듣게 되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오늘날 현대인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음악의 문화적 기원을 망각해 음악을 일종의 유흥으로만 여긴다. 음악에 대한 평가기준도 도덕성과 음의 조화 등 기본적인 요소가 결여돼, 오늘날 많은 음악은 더는 사람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약으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한다.
한 가지 반가운 일은 덕음이 원래의 모습 그대로 다시 현대에 나타났다는 사실이다. 션윈예술단은 중국 고전무와 덕음아악을 오늘날 새롭게 세계무대에 재현했다. 션윈 성악곡은 관객이 심령으로 가사의 뜻을 깨달아 높은 경지에 이르도록 한다. 성악곡의 가사는 신이 전한 문화와 그 풍부한 지혜를 기반으로 해 관객에게 인생의 참뜻, 우주의 진리, 생명의 희망을 펼쳐 보여준다. 션윈 오케스트라는 서양 오케스트라의 폭넓고 웅장한 기세에 중화 5천 년 문명의 독창성과 민족성을 실어 독특한 음의 세계를 창조해 낸다.
한 음악가는 션윈 관람 후 “지금까지 이런 음악을 들어본 적이 없다. 이 음악을 들은 사람은 10년은 더 살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한 사업가는 “하루 24시간 온몸이 아파서 약을 먹어도 소용이 없었는데, 오늘 션윈 음악에 푹 빠졌더니 지금 전혀 아프지 않다”고 말했다.
션윈 공연의 무용과 음악은 고전의 멋스러움을 고스란히 담은 정상급 걸작이다. 이러한 음악은 관객의 마음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긍정적 효과가 크다. 관람이 끝난 후에도 몸과 마음에 미친 긍정적 영향은 오래오래 갈 것이다.
관음(觀音) / 자유기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