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본 중국 [2015-02-19] (한,중)

 

[www.ntdtv.co.kr   2015-02-19 03:00 PM]

 


희망지성 국제방송
중국 네티즌, 정치색 짙은 CCTV 춘절만회 비난

홍콩 언론인이 공개한 데 따르면 중공은 올해 내부통지를 통해 `전 국민 정치교육`을 춘절만회로 포장하라고 요구했다고 합니다. 결국 중국 시청자들은 춘절만회에 정치색이 너무 짙고, 분위기가 무겁고, 프로그램의 수준이 떨어진다며 대대적 성토에 나섰습니다. 사람들은 정치색 짙은 연출 내용을 비난하는 한편, 공연 막후의 정치적 의미에도 관심을 보였습니다. 예를 들면 24년 동안 연속으로 춘절만회에 출연한 쑹쭈잉(宋祖英)이 지난해와 올해에는 무대에 오르지 못한 것, 그리고 장쩌민파 관료들과 밀접한 관계인 자오번산(趙本山), 탄징(譚晶) 등이 보이지 않는 것 등입니다.
  
  
프랑스 RFI
민원인 춘절만회, 탄압으로 취소돼

중공 CCTV의 춘절만회가 중공 찬양으로 비난받는 가운데 중국 각지의 민원인들은 매년 자발적으로 민원인 춘절만회를 만들어 민간 권익 보호의 험난한 처지를 노래해 왔습니다. 올해 민원인 춘절만회는 중공 당국이 탄압을 강화함에 따라 취소됐습니다.
 

미국의 소리
명절 끝난 중국, 고집 센 경제와 마주해

명절의 경사로움이 끝난 중국의 현실은 `경제`라는 고집 센 양(羊)을 마주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2014년부터 중국에서는 외국 자본 철수가 가속화돼 제조업이 쇠퇴하고 부동산이 침체해 위안화 평가절하의 압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외부 분석가들은 중공이 투자와 대출을 계속해 경기하락 방지를 꾀할 수는 있지만, 경제의 균형을 심각하게 상실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로이터 통신
레노버 컴퓨터, 자체 소프트웨어 삽입 중지

중국 레노버 그룹이 이번 주 목요일부터 자사가 제조하는 컴퓨터에 자체 소프트웨어를 넣지 않겠다고 선포했습니다. 최근 일부 보안업체들은 레노버사가 컴퓨터 출고 시에 악성코드가 포함된 소프트웨어를 심어둔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광고처럼 보이지만, 사용자의 네트워크 연결을 가로채고 동시에 악성코드로 백도어를 설치합니다. 작년 9월부터 12월까지 출고된 레노버 컴퓨터에는 이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