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중전회 결정 발표, 여전히 당이 법보다 높아
중공 4중전회가 끝난 지 일주일 만에 당국은 결정 사항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본 여론은 중공 헌법에 결국 `덕`이 없고, 소위 `법으로 나라를 다스린다.`는 구호도 그 핵심과 실질은 여전히 당에 의한 통치이며 당이 법보다 높다는 뜻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영국 BBC 중국어 사이트
중국, 인터넷 기자에게 기자증 발급 예정
중공 당국이 수요일, 인터넷 뉴스 기자와 편집인을 대상으로 일반 기자와 똑같이 기자증을 발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와 기자는 당국의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이에 대해 언론계 인사는 인터넷 언론이 대폭 늘어나 통제하기 어렵게 되자 당국이 이번 조치를 통해 인터넷 언론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국 가디언
홍콩 항쟁으로 전통 언론의 신뢰성 위기
이번 홍콩 우산혁명을 거치며 이름이 알려지지 않았던 많은 인터넷 기자와 뉴스 사이트가 우산혁명의 자세한 정황을 충실히 기록하고 세상에 알려 홍콩인들로부터 지지를 받았습니다. 이와 반대로 TV 방송국과 전통 신문은 사람들로부터 외면을 받았습니다. 주요 원인은 이런 대형 언론들이 직간접으로 중공 당국의 통제를 받아 보도 내용이 전혀 진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독일의 소리
중국 에볼라 신약은 거대한 블랙홀
중국 기업 `쓰환의약`이 수천 개의 에볼라 실험 약품 JK-05를 아프리카로 발송했습니다. 그런데 전문가들은 이 약품이 국제 학술계의 인가를 전혀 받지 않았고, 인체나 동물 대상의 실험 기록도 전혀 제공되지 않은데다 효능이나 부작용도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어떠한 임상실험 수치도 없는 이런 약품은 질병과 건강 측면에서 말하자면 하나의 거대한 블랙홀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