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ntdtv.co.kr 2014-10-03 02:20 PM]
영국 이코노미스트
홍콩 항쟁, 중공과 시민의 대립
홍콩 중환점령 운동은 중공이 6.4 천안문 사태 이후 국민의 도전에 부딪힌 최대의 사건입니다. 권력 유지에만 몰두하는 중공이 홍콩에 진정한 민주선거를 허용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정권의 안정을 진정으로 바란다면 국민의 요구를 최대한 만족시켜야 합니다. 국민이 정부에 만족하면 첨예한 대립도 풀릴 것입니다.
영국 로이터
중국 서비스업 증가, 8개월만에 최저
중국 9월 비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8월의 54.4보다 떨어진 54.0로, 8개월만에 최저치를 기록해 서비스업 성장이 정체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부동산업에는 쇠퇴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통계는 중공 당국이 발표한 것이므로 실제 상황은 훨씬 더 심각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의 소리
지하수원은 중국 식량 조달의 숨은 걱정거리
최근 한 미국 전문가는 중국이 과도한 지하수 사용으로 인해 식량 확보 및 안전 측면에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국에서는 지하수원 고갈로 아주 많은 저수지가 고갈되면서 농업용 관개용수가 크게 부족해 졌습니다. 그리고 중국 국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식품 안전 문제입니다. 이 문제 해결의 최대 걸림돌은 서민들이 늘 독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과 상관없이 중공 지도자들은 늘 안전한 식품만을 공급받아 왔다는 것이라고 한 관찰자는 지적했습니다..
자유 아시아 방송
황금연휴 중 관광지 입장권 묶음판매로 불만 속출
중국 국경절 연휴를 맞아 많은 관광지마다 인파가 몰려 여행객들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관광지마다 인파로 북새통을 이뤄 경치 구경은 머리 구경으로 전락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인기 관광지에서는 입장권에 다른 상품을 묶어서 파는 소위 고가의 `세트 메뉴`로 관광객들을 괴롭혀서 관광객의 입에서는 돈을 갈취당한 느낌이라는 말이 절로 나왔습니다. 한 분석가는 관광지는 공익 명분으로 납세자의 돈을 대규모로 끌어 쓰면서, 또다시 비싼 돈을 받아 소비자들의 심기는 몹시 불편하며, 더욱이 정부가 관광지 대부분을 외주 주는 바람에 운영에 원칙도 없는 상태라고 지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