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ntdtv.co.kr 2014-09-11 03:00 PM]
독일의 소리
저우융캉의 심복 리충시, 당적과 관직 박탈당해
중기위(중앙기율검사위원회)가 목요일 전 정법위 서기 저우융캉의 심복 중 한 명인 전 쓰촨성 정협 주석 리충시(李崇禧)를 당적과 공직에서 제명하고 범죄 혐의에 대해 사법처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리충시는 18대 이후 조사와 처벌을 받은 지방 관리 중 최고 직위의 인물입니다. 리충시, 리춘청(李春城), 궈융샹(郭永祥) 등은 저우융캉 세력의 도움을 받은 수완가이자 쓰촨방(四川帮)의 핵심 인물로 평가받습니다. 현재 세 사람은 모두 사법절차에 따라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
아이폰 중국 출시 연기, 애플이 처한 곤경 반영
지난해 애플이 아이폰5S를 세계에서 처음으로 중국 시장에서 출시했지만, 올해는 아이폰6가 중국 시장에 먼저 출시될 계획이 전혀 없어 외부의 여러 가지 추측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애플은 최근 중국에서 CCTV로부터 보안 취약점에 대해 공격받았고, 부품 납품회사의 노동조건 열악을 비판받는 등등 빈번한 압력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는 모두 애플의 중국 시장 경영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겠지만, 애플 측은 이에 대해 입장을 발표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유 아시아 방송
장몐헝 등장, 장쩌민 병사 소식 해명을 위해?
최근 몇 년간 전 중공 당 주석 장쩌민의 병사 소식이 끊이지 않았고, 최근에는 더욱 여론이 들끓고 있습니다. 화요일 모습을 드러낸 장쩌민의 장남 장몐헝은 관련 질문에 미소로 대답해 장쩌민 사망 소식을 간접적으로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장쑤성 전 기율검사위원회 서기 차오커밍의 장례식 조문객 명단에 장쩌민의 이름이 없어 외부의 의혹을 증폭시켰습니다.
미국 비즈니스 위크
중국 네티즌은 페이스북 이용 갈망, 당국은 불가 표명
SNS의 강자인 페이스북 측이 밝힌 데 따르면 갈수록 많은 중국 네티즌이 어떻게든 페이스북에 연결하려 하지만, 페이스북은 현재도 여전히 중공 당국에 의해 차단돼 돌파 프로그램을 이용해야만 연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페이스북이 중공의 네트워크 검열에 협조하지 않고 해외의 자유 관련 소식을 퍼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중공 당국은 단기적으로는 절대 국내에서 페이스북을 사용하도록 개방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