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우융캉 공판의 추이(한,중)

[www.ntdtv.co.kr 2014-09-05 11:01 PM]

앵커 :
중공 전 정치국위원이자 정법위서기였던 저우융캉 입건이 공표된지 한 달 남짓 되었습니다. 중공 중기위의 발표에 따르면 안건은 아직도 조사단계에 머물고 있습니다. 홍콩 언론은 중공 고위층 소식통을 인용하여, 저우융캉 안건에 관련된 관리와 상인을 다음 달에 우선 조사한 뒤 당국이 저우융캉 공판의 가닥을 잡을 것이라 보도했습니다. 저우융캉 안건에서 중공은 도대체 어떤 최종 결론을 내릴지, 기자 린란의 보도를 보기로 하시죠.

린란 기자, 안녕하세요? 저우융캉 안건에 대해 최신 어떤 관점이 있는지 소개해 주십시오.

기자 :
저우융캉 건에 관련된 궁금증은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공판을 할 것인가? 그렇다면 어느 때인가?

저우융캉 건이 공포된지 이미 40일이 됐습니다. 현재 안건은 아직도 중공 내부 조사 단계에 머물러 있어 사법부에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홍콩과 중국 본토 언론에 잇따라 보도된 바에 따르면, 9월 첫 주 당국은 사법부에 기소할 자료를 준비하기 시작했고 심판 방식을 보시라이 건과 비슷하게 계획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문자를 통해 재판 현장을 중계하는 것입니다.

진행 과정과 일정에 대해서 보시라이 건의 흐름을 회고해 보면 : 중기위가 보시라이 조사를 발표한 지 5개월 후 사건이 사법부에 이송했고, 또 거의 11달이 지나서야 개정이 시작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저우융캉 건은 어찌 될까요?

[장텐량(章天亮)]
“저우의 안건은 틀림없이 보시라이보다 더욱 빠를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시 보시라이를 입건할 때 보식라이를 지지하는 태자당 세력이 있었고 장쩌민의 실각 조짐이 그리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시 보시라이는 완강히 저항했고 당국은 보시라이 스스로 죄를 시인하게 만들기가 아주 힘들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저우융캉은 장쩌민마저도 스스로를 보호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어 무슨 희망이 없습니다. 때문에 조사에 협조할 이유가 오히려 조금 있습니다.”

2, 죄행?

보시라이 조사 당시 범죄 혐의 모두를 보시라이가 부인함으로써 생겼던 난처한 국면을 교훈 삼아, 당국은 이번에는 저우융캉 재판 전에, 먼저 안건과 관계있는 관원과 상인을 법정에 세울 것입니다.

저우융캉이 이렇게 밝혀진 일련의 범죄 사실 네트워크를 피해가기 위해 변명하기는 참으로 어려울 것입니다.

중국 본토 언론은 이번 주, 또 두 가지를 폭로했습니다. 우선 저우융캉이 윈난성위 서기 바이언페이(白恩培)에게 전보를 쳐 저우빈이 관계한 프로젝트 하나를 보살펴 줄 것을 요구한 것, 둘째로는 제1자동차 그룹 탐오부패 건에 저우융캉 가족이 관련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는 안건을 키우고 실질적으로 조사한다는 당국의 목표를 한 단계 더 실현시킨 것으로 평가됩니다.

[장텐량]
“물론 탐오부패는 기본입니다. 그가 이전에 관련된 형사 안건, 이를테면 그의 아들을 위해 그가 폭력 조직을 비호해 주고, 심지어 그의 전 아내를 살해한 일 같은 것은 모두 폭로될 것입니다. 저우융캉이 협력자세만 보이면 중공은 사형 판결이 마땅할 죄목들은 추궁하지 않을 것이며, 설령 저우융캉이 그런 것을 자백했다 하더라도 이를 어느 정도 덮어주어 죄를 좀 더 가볍게 해 줄 것입니다.”

3,‘보시라이식의 장면’이 나올 것인가?

작년8월 재판기간 중에, 보시라이는 자신을 위해서 법정 진술을 번복하고 스스로 자기집 추문을 폭로했습니다. 그는 또 자기가 왕리쥔 사건을 처리한 과정은 상급의 6가지 지표에 따른 것이라고 폭로하기도 했습니다. 국제사회는 이런 발언은 더 높은 저우융캉이 연루되었음을 암시한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저우융캉 공판에서도 유사한 장면이 나타날 수 있을까요?

[장텐량]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저우융캉 안건에서 당국은 그의 정변부터 파룬궁 박해에 이르는 일들을 법정에서 건드리지 않을 것입니다. 저우융캉의 탐오부패는 아주 작은 문제여서 저우융캉 자신과 그의 아들을 사형시키지 않는다는 쌍방간의 합의만 이루어지면 저우융캉은 비교적 협력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분석가의 말대로라면, 저우융캉 안건은 보시라이 안건보다 더욱 눈가린 연극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연극의 감독과 배우는 모두 중국 공산당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