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ntdtv.co.kr 2014-09-05 06:20 PM]
앵커 :
중공 전 정치국 상무위원이자 정법위 서기 저우융캉의 사건이 발표된 지 1개월이 넘었습니다. 목요일, 중공 중기위(중앙기율검사위원회)는 사건이 아직 조사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중공 고위층으로 부터 나온 소식을 근거로 홍콩 언론이 보도한 데 따르면 저우융캉 재판의 사전 정지작업으로 다음달 중에 저우융캉 사건에 연루된 정치계, 경제계 인사들에 대한 공판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결국 중공이 저우융캉 사건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린란 기자와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린란, 저우융캉 사건에 새로운 볼거리가 있는지 소개 부탁 드립니다.
기자 린란:
저우융캉 안건과 관련된 소식을 3가지 주제로 정리해 전해드리겠습니다.
1. 공판을 하는지? 언제 하는지?
저우융캉 사건이 발표된 지 벌써 40일이 됐지만, 사건은 아직도 중공 당내 조사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주에 홍콩과 중국 언론들이 잇따라 보도한 바로는 당국은 이미 법적 기소를 위한 준비를 시작했고, 저우융캉에 대한 재판을 보시라이 사건과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 문자로 재판 현장을 중계한다고 합니다. 이 다음 과정과 시간에 대해서는 우리가 보시라이 사건의 시간표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중기위는 보시라이에 대한 조사를 선포한 이후 5개월이 지나서야 법정에 보냈고, 11개월이 지나서야 재판을 진행했습니다. 그럼, 저우융캉 사건은 어떻게 될까요?
[쟝톈량]
“저우융캉 사건 처리는 보시라이 사건에 비해 틀림없이 더 빠를 겁니다. 왜냐하면 당시 보시라이에게 판결을 내릴 때 한 편으로는 아직 한 무리의 태자당 사람들이 여전히 보시라이를 지지하고 있었고, 다른 한 편으로 당시에는 장쩌민의 실각 형세가 아직 그렇게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보시라이는 완강히 저항할 수 있었고 당국은 그에게 죄를 인정하게 만들기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지금 저우융캉은 희망이 없다는 것을 보았고 장쩌민이 그를 보호해 주지 못한다는 것도 보았기 때문에 기소내용을 정할 때 좀 더 협조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죄명은?
보시라이 사건을 처리할 때 그가 법정에서 모든 혐의를 부인해 곤란한 상황을 만들었기 때문에 당국은 이번에 저우융캉 사건을 재판하기 전에 저우융캉 사건에 연루된 관리와 상인을 미리 법정에 보내는 것 같습니다.
이번 사건에 연루된 범죄망 때문에 저우융캉은 결백을 주장하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중국 언론은 이번 주에 두 가지 새로운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하나는 저우융캉이 전 윈난 성위원회 서기 바이언페이에게 전화를 걸어 저우빈과 밀접한 관계라는 사실을 밝히라고 요구한 것입니다. 두번째는 한 자동차 그룹의 부패 사건에 저우융캉의 가족이 연루됐을 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이는 당국의 구상을 좀 더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것입니다. 역시 사건을 크게 벌이고 확실하게 하는 것입니다.
[장톈량]
“부패는 분명히 언급될 부분입니다. 이전에 그는 형사 사건에 연루된 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의 아들을 위해 그가 폭력조직을 비호했다거나, 심지어 그가 전 아내를 살해한 일 등이 모두 폭로될 수 있습니다. 만약 저우융캉이 잘 협조한다면 중공은 틀림없이 그를 사지에 몰아 넣을 죄행은 공개하지 않을 것입니다. 설령 공개한다 해도 죄질을 좀 가볍게 하고 죄명을 어느 정도 변경시킬 것입니다.”
3. 보시라이 식으로 스토리가 전개될까?
작년 8월 보시라이는 재판 기간에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법정에서 진술을 번복하며 집안의 불미스러운 일을 스스로 폭로했습니다. 왕리쥔 사건을 처리한 것도 상급의 지시에 따른 것이었다고 폭로했습니다. 그래서 외부인들은 더 고위층에 있는 저우융캉을 언급한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럼, 이번 저우융캉 사건이 만약 공개재판으로 진행되면 비슷한 상황이 나타날 수 있을까요?
[장톈량]
“가능성이 적습니다. 이 저우융캉 사건은 쿠데타에서 파룬궁 탄압까지 중공이 법정에 올리기 어려운 것들입니다. 부패는 저우융캉의 입장에서 보면 작다고 할 수 밖에 없는 일입니다. 그의 아들을 포함 그에게 사형 판결은 내리지 않는다는 쌍방간의 공동인식만 이루어진다면 제 생각엔 저우융캉도 협조적으로 나올 겁니다.”
전문가는 저우융캉 사건이 어쩌면 보시라이 안건 때보다 더 쉬운 중공의 자작극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