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본 중국[2014-09-03](한,중)

[www.ntdtv.co.kr 2014-09-05 08:20 AM]

미국 뉴욕 타임스
홍콩 신보, 친민주 인사 칼럼 폐지

홍콩 신보(信報)가 8년 동안 장기 연재해 온 헤지펀드 이사 쳰즈졘의 칼럼을 폐지했습니다. 이에 대해 쳰즈졘과 지지자들은 홍콩을 포위 압박하는 뉴스자유 타격의 최신판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쳰즈졘이 줄곧 `평화 점중(和平佔中, 홍콩의 정치, 상업 중심지인 중환 지역을 평화적으로 포위하는 시민 운동)`의 금융계 주요 지지자 중 한 사람이었다며, 홍콩의 정치, 상업, 언론계가 베이징의 압력을 갈수록 심각하게 느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프랑스 RFI
중국, 보기 드물게 격식을 갖춰 항일전쟁 기념

중공이 당 총서기와 정치국 상무위원 7명이 모두 출석한 가운데 전례 없이 성대하게 항일전쟁 69주년을 기념했습니다. 평론가는 중공의 성대한 기념식이 일본과의 관계 긴장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며, 중공이 민족주의 정서를 부추길 수록 일본 내 민족주의도 함께 자극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홍콩 동방일보
저우융캉 뇌물 규모 수억, 15년 이상 판결 예상

전 중공 정치국 상무위원 자우융캉이 입건 조사에 들어간 지 한 달이 넘었습니다. 저우융캉 사건의 수사범위도 많이 확대돼 중국석유, 정법위원회, 공안부, 국자위(國資委,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 하이난성, 쓰촨성 등의 부(部)위원회와 성(省) 시(市)의 많은 고관에게 파장이 미치고 있습니다. 검은 돈의 규모도 총액이 수천억 위안에 달해 사람들을 더욱 놀라게 합니다. 소식에 따르면 일단 죄명이 정해지면 저우융캉의 형기는 최소 15년 이상이라고 합니다.

자유 아시아 방송
외국에 진출한 중국 기업, 사회적 책임 요구에 직면

현재 갈수록 많은 중국 기업이 해외에 투자하는 가운데 많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 요구라는 벽에 부딪혔습니다. 이는 곧 성장의 걸림돌이 되고, 적자의 도화선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중국 기업이 환경을 파괴하면서 한편으로는 나무를 심습니다. 노동자에 대한 대우는 낮지만, 정부의 빌딩을 단장해 주고, 한쪽에서는 직원들이 상아제품을 사들입니다. 기업들이 환경보호 단체에 큰 돈을 기부하며 성대한 의식을 거행하지만, 사회에 대한 책임감은 결여돼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