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본 중국 [2014-08-26] (한,중)

[www.ntdtv.co.kr 2014-08-26 04:20 PM]

영국 BBC 중국어 사이트
화룬전력 총재 왕위쥔 입건 조사

중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화룬전력(華潤電力)이 26일 저녁 공고문을 통해 왕위쥔의 총재 직위가 해제됐다고 밝혔습니다. 소식통은 이번 일이 화룬그룹 대표이사 송린이 조사를 받고 있는 것과 관계있으며 올해 화룬그룹에서 조사를 받은 고위층으로는 왕위쥔이 7번째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
중국의 새로운 유독식품, 염색 전복

독우유에서 파라핀 첨가 돼지고기까지, 중국 유독식품 문제는 끝없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현재 유독식품 리스트에 새로운 염색 식품이 추가됐는데요, 저장성의 27세 요리사 천 모 씨가 전복과 거위 발에 발암성 염료를 바른 요리를 판매한 혐의로 기소됐습니다. 앞서 폭로된 중국 식음료 업계의 추문 중에는 형광 박테리아에 오염된 `형광 돼지고기`도 있었고, 팽창제 남용으로 자폭하는 수박도 있었습니다. 작년 피요우연구센터가 3,200명의 중국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8%의 사람이 식품안전에 대해 `대단히 큰 문제`라고 응답했습니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
중국, 과잉 건축 후유증에 시달려

톈진 교외의 황량한 소금땅에는 절반쯤 건설 중인 마천루가 수십 채 서 있습니다. 이는 맨해튼을 모델로 건설되는 위쟈바오 금융구역으로, 관리들은 2019년 완공되면 면적이 런던 금융 특구보다 1/3이 크고 뉴욕 금융가보다 두 배나 크다고 일찍이 자랑했습니다. 현재 중국 부동산 시장에 머지않아 거품이 터질 조짐이 현저하게 나타난 가운데 위쟈바오 프로젝트의 건설 속도도 이미 아주 느려져 부동산 시장에 대한 지나친 낙관과 공급 과잉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자유아시아방송
요족 천여 명, 관상결탁으로 토지 뺏길 위기에 처해 경찰과 충돌

월요일, 광시성 푸촨 요족 촌민들이 토지 분쟁으로 약 400명의 경찰과 격렬하게 충돌해 쌍방에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주민들은 발전소와 70년 동안 토지계약을 맺었지만 최근 현지 관청의 독단으로 계약을 200년으로 연장한 것이 드러났습니다. 동시에 외지 개발업자가 주민 동의도 없이 생수 공장을 짓기 위해 땅을 점령하려 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