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ntdtv.co.kr 2014-08-06 06:36 AM]
정부는 수천 명의 사상자를 낸 6.5 규모 윈난 지진 복구에 대량의 인력과 물자를 지진 중심지인 룽터우산(龙头山)진 재해 지역에만 투입하고 주변 재해 지역 구조를 소홀히 했다고 합니다. 재해 4일이 지나도 많은 지역이 구조를 받지 못해 이재민들은 정부의 구조부진에 원망을 표했습니다. 민간 자원봉사자들이 잇따라 재해 지역에 들어가 구조에 나섰고 몇 사람은 여진에 압사당하기도 했습니다.
윈난에서 6.5 규모 지진이 발생한 지 4일이나 됐지만 여전히 적지 않은 네티즌들이 인터넷에 글을 올려 구조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적지 않은 지역은 재해상황이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고 구조의 손길이 닿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룽터우산진 광밍(光明)촌에서는 21개 공동체에 속한 약 9,000명 중 많은 사람이 지진 중에 비참하게 다치거나 죽었고, 어떤 이는 무너진 집안에 묻혀 지금은 생존 가능성이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장(张)씨, 윈난 지진 재해 지역 자원봉사자]
“광밍촌에 있는 집은 대부분 흙벽이라 전부 무너졌습니다. 사상자 수 5~6백 명 중에 사망자가 1백여 명입니다. 또 많은 집은 사람들이 집안에서 깔려 죽거나 집안에 갇혀 있어서 구하러 갈 사람도 전혀 없습니다.”
확인에 따르면 광밍촌에는 5일에야 소량의 물품이 들어왔고, 현재 급히 필요한 것은 음식, 텐트, 응급약품, 위생용품입니다.
[장(张)씨, 윈난 지진 재해 지역 자원봉사자]
“물품이 아직 안 들어갔고 텐트도 안 왔습니다. 주로 먹을 것이 부족합니다. 다섯 가구에 라면 한 상자, 생수 두 상자만 나눠주니 많은 사람이 먹고 마실 것이 없어서 원망합니다.”
재해 지역 자원봉사자는 정부의 전면적인 구조가 미흡해 재해 중심지역인 룽터우산진에만 치중하고 주변의 재해 지역 구조는 소홀히 했다고 말했습니다.
[리(李)씨, 윈난 지진 재해 지역 자원봉사자]
“이번에 영향을 받은 지역은 아주 많습니다. 수십만 명이 영향을 받았고 연관된 지역도 아주 많습니다. 많은 언론은 룽터우산에만 관심 있고 다른 지역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훠더훙(火德红)향 쪽은 아주 심각합니다. 아직 자원봉사자가 모자랍니다.”
자원봉사자는 또 심한 재해 지역에 간 자원봉사자 몇 사람이 여진으로 압사했지만, 언론 보도는 없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