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본 중국 [2014-07-18] (한,중)

[www.ntdtv.co.kr 2014-07-18 03:40 PM]

영국 이코노미스트
홍콩 언론은 길들여진 개

중공의 통제에 십여 년 동안 물든 결과 홍콩 언론들은 겉으로는 자유롭게 상업활동을 벌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본질적으로는 이미 사회를 감독하고, 불공정을 폭로하는 능력을 잃어 마치 이빨이 뽑힌 채 집을 지키는 개와 같습니다. 홍콩 기자협회가 발표한 보고서를 보면 지난 1년 동안 홍콩 뉴스 자유가 최악의 암흑기를 맞았습니다. 약 80%의 기자들은 언론의 자체 검열이 이미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미국 블룸버그
중국 부동산 가격 지속 하락한 도시 수 갱신

중공 정부의 최신자료에 따르면 전국 대도시 70개 중 6월 부동산 가격이 하락한 도시가 55개에 달해 2011년 이후 최고치로 나타났습니다. 그중 항저우 부동산 가격이 1.7% 하락해 전국 최고를 기록했고, 상하이와 광둥은 0.6%, 선전은 0.4%를 기록했습니다. 전문가는 중국 부동산의 당면한 가장 큰 문제는 부동산 매물이 넘치고 공급이 수요를 초과해 부동산 시장에 과잉공급을 초래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프랑스 르 데피 뉴스 사이트
취약한 중국의 절대 권력

중국의 모든 것에는 자신만의 특수한 법칙이 있는데 외국과는 전혀 맞지 않으며, 많은 일에도 극단적인 정과 반의 모순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은 오염을 막는 기술을 가졌지만, 세계에서 환경오염이 가장 심한 지역입니다. 중공 정부는 높은 GDP 수치를 자랑하기 좋아하지만, 많은 중국인이 빈곤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중공은 가장 사나운 독재정부지만, 오늘날 지방정부의 권력은 점차 확대되어 중앙과도 대립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은 외견상 강대해 보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아주 취약합니다.

타이완 연합보
노란 아기오리 실종, 구이양시가 현상금 걸어

세계 각지에서 전시된 유명한 `노란 아기오리`가 얼마 전 구이저우성 구이양시에 도착해 전시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연일 내린 폭우와 홍수를 만난 18m 높이의 노란 아기오리가 큰물에 떠내려가다 물에 잠기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습니다. 아기오리가 여전히 행방불명인 가운데 얼마 전부터 주최 측은 현상금을 걸고 아기오리를 찾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