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본 중국 [2014-05-29] (한,중)

[www.ntdtv.co.kr 2014-05-30 02:00 AM]

프랑스 RFI
중공, 해외도피 탐관 체포 “필살기” 부족

중공 관리들은 부패가 심각하고, 게다가 대량의 자금을 해외로 빼돌리고 있습니다. 얼마 전 한 언론사가 보도한 기사를 보면 중공은 이미 미국 측에 `외국으로 도피한 탐관 명단`을 건넸다고 합니다. 그 명단에는 천 명이 넘는 사람이 올랐지만, 명단에 오르지 않은 탐관 수는 대략 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과거 10년간 미국에서 송환된 중공 탐관은 겨우 2명에 불과합니다. 주요 원인은 미.중 양국 간에 인도조약이 체결되지 않은 데다 양국의 법률제도가 달라 외국에서 추적 기소를 진행하는 것이 대단히 어렵기 때문입니다.

미국 블룸버그 비즈니스 위크
중국 중학생 흡연 유혹에 노출

중공 정부가 조사 발표한 데 따르면 중학생이 학교에서 흡연의 유혹에 아주 쉽게 노출되고, 이미 흡연을 시작한 중학생이 적어도 6.9%에 달해 미국의 6.7%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지어 몇몇 성(省)에서는 학생 흡연율이 30%에 달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학생들에게 담배를 팔기 위해 한 갑씩이 아닌 한 개비씩을 팔고 있습니다.

홍콩 남화조보
전 세계 21억 명 비만, 미국과 중국이 선두

미국 워싱턴대학 최신 조사로는 전 세계 21억 명이 과체중이라는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고, 미국인이 8,690만 명으로 사람 수 기준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은 6,710만 명으로 2위를 차지했고 작년보다 510만 명이 대폭 증가해 증가 폭은 9%에 달했습니다.

타이완 연합보
중국 대학생 예상 월급은 1만 7천 신타이완달러로 4년래 최저

올해 중국의 대학 졸업자 수는 700만 명에 달해 최고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한편, 경쟁이 치열한 취업시장은 학생들이 받는 압력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올해 대학 졸업생이 기대하는 급여 수준은 평균 3,680위안으로 4년 만에 가장 낮은 액수를 기록했습니다. 3년 전과 비교하면 무려 2,000위안이 감소해 중국의 경제발전과 취업환경이 모두 낙관적이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