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두려워하는 미국 무기 다섯 가지(한,중)

[NTD 5월 8일 / NTD 기자 총위 종합보도] 5월 15일 미국 격월 잡지 `내셔널 인터레스트` 홈페이지에는 미국이 보유한 다섯 가지 무기가 중공을 두렵게 한다는 기사가 실렸다. 그러나 미국과 중국이 전쟁을 벌일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고, 서로 긴밀한 경제협력과 외교 관계를 유지하면 많은 이점이 있다. 정치에서 경제, 군사 측면까지를 막론하고 양국 간의 전쟁은 의심할 바 없는 재난이 될 것이다.

기사에 따르면 초강대국으로서 미국의 군사력은 지난 수십 년간 선진기술을 바탕으로 강력한 카리스마를 유지해 왔다. 중공은 미국의 다섯 가지 무기를 당연히 두려워하지만, 그 무기들을 설계할때 중공을 적으로 예상한 것이 아니라, 다수는 냉전시기에 설계된 것이다.

1. 제너럴 R 포드급 핵추진 항공모함 (Gerald R. Ford-class aircraft carrier)


제너럴 R 포드급 핵추진 항공모함(维基百科)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부터 항공모함은 줄곧 강력한 미국 군사력의 상징이 되었다. 제너럴 R 포드급 항공모함은 미국 해군의 최신형 차세대 수퍼 항공모함이자 미군의 제3세대 핵추진 항공모함이다. 첫번째 포드급 핵추진 항공모함이 2016년 취역하면 중공이 가장 두려워하는 미군 무기체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포드급 핵추진 항공모함의 강력한 함재기들은 하늘과 육상, 함정, 잠수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적을 상대로 군사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포드급 핵추진 항공모함은 또 원자로에서 전자식 사출기와 종합 방공시스템까지를 막론하고 중공에게 군사기술의 열세를 깨닫게 하며, 중공이 아직 가지지 못한 다양한 고도의 군사기술을 과시하고 있다.

2013년 여름, 중공이 뽐낸 첫 번째 함재 전투기 조종사와 착함장교가 함정비행자격증을 딸 당시, 뜻밖에도 미국에서는 `조지 부시`호 항모에 X-47B 무인기를 착륙시킨 소식이 전해졌다. 1996년 중공의 타이완 부근 미사일 발사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이 니미츠와 인디펜던스 항공모함 전단을 파견해 타이완 해협에 주둔시켰으나 중공은 속수무책이었다.

2. F-22 랩터 전투기 (Lockheed Martin/Boeing F-22 Raptor)


F-22 랩터 전투기(维基百科)

F-22 랩터 전투기는 세계 유일의 일 인승 쌍발 5세대 스텔스 전투기다. 주요 임무는 작전 구역의 제공권을 확보하는 것이며, 지상 공격과 전자전 및 전파방해 등도 가능하다.

중공이 F-22 랩터 전투기를 두려워하는 것은 중국에는 그에 맞설 수 있는 전투기가 단 한 대도 없고, 중공 공군 현역 전투기 중에는 스텔스 전투기가 한 대도 없기 때문이다. 가시거리를 벗어난 원거리 작전에서 F-22 랩터 전투기는 중공의 전투기와 폭격기를 파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공의 레이더를 피하면서 중공의 쿵징-2000 조기경보기와 시안 H-6 공중급유기를 공격할 수 있어 중공의 전투기는 적기에 연료를 보충할 수 없고, 결국 중공은 공군 전투력의 붕괴를 피할 수 없다.

F-22 랩터 전투기는 레이더를 피하면서 지상의 목표물을 폭격할 수 있어 중공의 방공체계를 유명무실하게 만든다. 이 밖에 이 비행기의 감지기는 적군의 군사정보를 소리 없이 수집할 수 있다.

중공이 연구 개발하고 있는 제5세대 전투기인 젠-20과 젠-30의 프로토타입은 시험비행 중이며 앞으로 적어도 10년이 지나야만 취역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은 중공 공군이 F-22 랩터 전투기를 만나면 머리를 숙이고 항복하는 수밖에 없다.

3. 버지니아급 핵잠수함 (Virginia-class submarine)


버지니아급 핵잠수함(维基百科)

버지니아급 핵잠수함은 미국 해군 잠수함 중에서는 처음으로 대양과 근해를 동시에 겨눌 수 있도록 설계된 세계에서 가장 앞선 핵잠수함이다.

현재 중공 해군은 대잠작전에서 실전 경험이 전무하여 이 방면의 전력은 극도로 취약하다. 중공 해군이 보유한 상급 핵잠수함과 웬급 디젤잠수함, 그리고 랴오닝 항모 등을 포함한 다수의 함정이 모두 대잠 무기를 갖추고 있지만, 대부분(ex. 대잠 어뢰)이 서방과 소련의 구식 설계를 모방한 것이다. 감지기, 스텔스 성능과 무기 장치 등에서 모두 버지니아급에는 상대가 되지 않고 수중의 일대일 작전에서 열세가 뚜렷이 드러난다.

현재 미군의 현역 버지니아급 핵잠수함은 11척이며, 앞으로 최소한 30척이 취역할 것으로 예상된다.

4. B-2 스피릿 전략폭격기 (Northrop Grumman B-2 Spirit)


B-2 스피릿 전략폭격기(维基百科)

B-2 스피릿 전략 폭격기는 현재 세계 유일의 스텔스 전략폭격기로, F-22 랩터 전투기와 함께 지상 공격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세계 유일의 스텔스 전폭기다. B-2는 방공 체계를 뚫고 침투할 수 있으며 공중급유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6,000마일을 비행할 수 있고, 40톤에 달하는 위성제어 폭탄을 실을 수 있어 세계에서 가장 치명적인 무기 중 하나다.

미국 내셔널 인터레스트는 만약 중공과 미국 사이에 전쟁이 발생하면 네트워크와 핵무기를 제외한 어떠한 무기로도 미국 본토를 공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중공군에는 B-2 전략폭격기와 맞설 수 있는 무기가 없다.

5. F-35 라이트닝II 전투기 (Lockheed Martin F-35 Lightning II)


F-35 라이트닝II 전투기(维基百科)

F-35 라이트닝II 전투기는 미국 록히드 마틴의 설계로 생산된 일 인승 단발 엔진의 다목적 전투기로, F-22의 가격을 낮춘 보조 전투기이며, 현재까지는 정식으로 취역하지 않았다.

미군의 로우급 전투전폭기로서 현역의 F-26, F/A-18C 및 A-10 공격기와 교체된다. F-35는 F-16과 비교하여 운항 거리가 길어져 이론적으로는 일본 북부 미사와 공군기지의 전투기가 장거리 무기로 중국 본토를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중공 정부 입장에서는 오스트레일리아와 같은 잠재적인 적까지 F-35를 보유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미국 격월간지 ‘내셔널 인터리스트(The National Interest)’는 ‘중공 군부의 모든 방공시스템은 공중조기경보기에서 항공모함을 보호하는 방공미사일, 및 병사 개인 휴대시스템까지 스텔스기 장비를 최적화 해야 한다. 미국마저도 아직 이런 위협에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 F-35 라이트닝II 등의 전투기가 너무 고가이긴 하지만, 한쪽이 스텔스 공중 군사력을 갖추게 되면 상대방에게도 대규모 투자로 방공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도록 압박을 주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