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3일 중국 단신 뉴스(한,중)

[www.ntdtv.co.kr 2013-103-13 05:31 PM]

명보 류진투 편집장 피습사건, 홍콩 경찰 2명 더 체포

홍콩 경찰은 목요일 명보(明報) 전 총편집장 류진투(劉進圖) 사건과 관련된 범죄혐의자 2명을 추가로 체포해 광둥과 홍콩 두 곳에서 사건과 연루된 사람이 11명으로 늘어났다. 각계 인사는 배후 세력을 반드시 잡아내 홍콩의 신문자유를 수호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중국 인터넷 정보사무실, 인터넷의 적으로 지명되다

12일 국경 없는 기자회가 발표한 2014년 인터넷 공공의 적 기관 명단에 중국 인터넷 정보사무실이 포함됐다. 보고에서는 이 기구가 국가 안전을 빌미로 직권범위를 벗어나 기자, 블로그와 기타 정보 제공자에 대해 감시와 심사를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의 네티즌 감옥이 됐으며, 현재 적어도 70명이 인터넷 활동을 이유로 수감되어 있다.

시안 액화가스보급소 디메틸에테르 검출, 가스통 누설 위험

시안에 있는 열 곳의 액화가스보급소에서 디메틸에테르가 검출되었는데, 이는 무색의 경미한 에테르 냄새가 나는 기체로서 불활성이며 암을 초래하지 않지만, 신경을 자극하고 고무를 녹이는 성질이 있다. 중국 각지에서는 기체 폭발 사건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올해 3월 3일 광둥 둥관의 한 식당에서 발생한 폭발로 21명의 사상자가 나왔는데, 폭발은 액화가스 실린더가 새면서 일어난 것으로 의심된다.

중국 식품 오염은 막아낼 수 없어

중국 내에서는 60%의 수원이 오염되고, 1/6의 토지가 중금속을 함유하고 있다. 환경오염은 농산물을 심각하게 오염시켰다. 대량의 수출 식품에는 유럽에서 금지하는 유독 성분이 들어있으나 식별과 검사를 해내기는 어렵다. 2012년에 독일 학생 만 천 명이 중국에서 수출한 딸기를 먹고 중독됐다. 이 때문에 EU와 독일은 중국 식품에 대한 검사를 강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