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ntdtv.co.kr 2013-11-05 02:54 AM]
영국 <가디언지>
중국의 댐 건설, 강 물줄기 끊어
중국의 공기오염이 나날이 심해지면서, 공해 오염을 줄이기 위해 중공당국은 최근 수력발전을 이용해 공해 정도를 낮추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중국 서남부 지역에 약 130개 이상의 댐을 건설할 계획인데, 이러한 댐 건설은 하천의 물줄기를 끊어버릴 뿐만 아니라 생태환경을 파괴하고 수백만 시민의 생활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됩니다.
미국 <포브스 지> 웹사이트
중국 제조업이 경쟁력 잃은 6가지 이유
중국제조업의 경쟁력이 세계시장에서 나날이 약해지고 있습니다. 그 주요한 이유로는 중공당국이 잘못된 경제발전모델의 착오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과 중국의 인건비 상승 및 노동자들의 인식 제고 등이 꼽혔습니다. 또 기업들이 은행 대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과 해외기업들이 생산기지를 점차 중국보다 노동력이 싼 곳을 찾아 건설하고 있다는 점 등이 지적됐습니다. 그 외에도 기업들이 단지 국내시장만을 타겟으로 노리고 있다는 것, 그리고 중공정권에 대한 불신 때문에 사업가들이 일정 수익을 거둬 들이면 자금을 미국, 캐나다, 유럽 등 지역으로 빼돌려 더 이상 투자를 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주요한 이유로 꼽혔습니다.
라디오 프랑스 앵테르나쇼날
중국당국기관지 5개 부류 “특수 지식층” 집중 감시
한 언론인이 폭로한 바에 따르면, 중공선전부가 각 매체들에게 5개 부류의 ”특수 지식층” 에 대한 집중 감시와 감찰을 강화하라는 명령을 하달했다고 합니다. 5개 부류에는 인터넷 주요 논평인, 인터넷 작가, 계약직 작가, 자유기고가, 프리랜서 연기자, 가수 등입니다. 이 가운데 특히 중공의 사상과 의견에 반대되는 성향을 가진 지식층에 대해 한층 더 강도 높은 비판과 압력이 행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만<연합보>
대륙 노령인구, 2억 상회… 매 5초 마다 한 명 꼴로 퇴직
중국 대륙의 노령인구가 이미 2억을 넘어섰습니다. 작년 하루 평균 약 2만4천8백여 명이 퇴직했는데, 이는 약 매 5초마다 1명 꼴로 퇴직한 셈입니다. 중국의 고령화 노인시대가 점점 정점으로 치닫으면서 노인 양로, 의료, 사회보장 등의 문제도 사회의 보편적 근심거리로 자리잡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