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백신 외교’ 나선 중국.. 서방 압박 위해 제3세계 끌어들이기

중국공산당이 논란이 됐던 마스크 외교에 이어 야심찬 ‘백신 외교’를 시작하려 합니다. 중국 정권은 특정 국가에 백신을 우선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는데요. 세계 인구의 절반에 달합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중국과 파키스탄은 중국 백신 임상 시험을 위해 협력할 예정입니다. 이후 파키스탄은 초기 배포 기간 동안 인구 1/5에 접종할 수 있는 백신 4000만개를 받을 예정입니다.

아프가니스탄과 일부 아프리카 대륙 국가들도 이와 유사한 지원을 약속을 받았는데요.

중국의 리커창 총리는 라오스, 미얀마,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등 메콩 강 지역 5개국에도 백신 우선 제공권을 약속했습니다.

백신 배포는 남중국해 분쟁에도 관련됩니다.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백신을 공급받는 대가로 미군이 필리핀 기지에 복귀하지 못하도록 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현재까지 중국은 “필리핀의 요구를 우선시”하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많은 국가들이 중국의 3상 임상 실험에 관련됐는데요. 멕시코, 아랍에미리트, 아르헨티나, 페루, 모로코, 브라질이 포함됐습니다. 모두 백신 우선 제공 대상국들입니다.

미국의 중국 문제 전문가 리린이는 중국이 그렇게 많은 양을 생산할 능력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을 비롯한 다른 서방 국가들에 대항하기 위해 다른 국가들을 하나로 모으려는 노력에 불과하다고 덧붙였습니다.

백신 개발은 과학이며, 개발의 표준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전 미 육군 바이러스 연구원 션린 박사는 에포크타임스에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그는 “중국 정부가 전략적 요구를 언급할 때면 정치적인 요소를 우선시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문제 소지가 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