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공사.. 이르면 오늘(4일) 시작된다

By 연유선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오염수를 방류하기 위한 해저 터널 공사가 이르면 4일 시작된다.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현과 오쿠마마치·후바타마치 등 관련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오염수 방류에 필요한 설비 공사를 하는 데 동의를 얻었기 때문이다.

공사를 위한 절차는 이미 완료됐으며 해저 터널을 뚫기 위해 굴착기를 현장 인근에 배치해둔 상태로 알려졌다.

해저 터널이 완공되면 도쿄원전은 원전 오염수를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약 1㎞ 떨어진 앞바다에 방류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매일 130t에서 최대 150t의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2011년 동일본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폭발 사고가 났고 원자로 건물이 녹아내리면서 지하수와 빗물 등이 흘러 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은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여과해 ‘처리수’로 부르고 있지만 정화 처리를 끝낸 후에도 트리튬(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은 제거가 불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약 131만t의 오염수가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 1000기 이상의 탱크에 보관돼 있다.

연합뉴스

현지 어업계는 오염수가 해양으로 흘러든 후 수산물이 팔리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NHK는 현지 어업 종사자들 내부에서 “(후쿠시마현) 지사가 양해를 했다 하더라도 반대 의지를 바꿀 수는 없다”는 등 강한 거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 7월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도쿄전력의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허가할 당시 노자키 데쓰 후쿠시마현 어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은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는 조금도 달라지지 않는다”고 강조한 바 있다.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시위하는 일본인들 / 연합뉴스

지난해 4월 13일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희석해 바다로 방류하기로 결정하고 2023년 봄 오염수에 물을 섞어 트리튬 농도를 기준치의 40분의 1로 희석해 방출할 것이라고 일정을 밝혔다.

내년 봄부터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방류를 시작한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현지 어민단체 등은 여전히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또 지난달 원자력규제위가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정식 인가하자 한국과 중국 정부도 해양 방출의 영향에 대한 우려를 일본에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