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점심시간 민원실 폐쇄, 대단히 잘못된 조치”

홍준표 대구시장이 ‘점심시간 민원실 휴무제’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대구 구청장·군수협의회는 지난 14일 내년 4월부터 10월까지 점심시간 민원 업무를 보지 않는 휴무제를 시범 실시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휴무제 적용대상은 본청 공무원이며, 점심시간 방문객이 적고 무인발급기가 설치돼 있어 큰 불편을 초래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 근거가 됐다.

다만, 여권 업무 같은 민원이 집중되는 부서는 대상에서 제외되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도 점심시간에 계속 민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범 운영이 끝난 뒤 지속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홍준표 시장 페이스북

이와 관련해 홍 시장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무원은 국민전체의 봉사자이고 국민세금으로 급여를 받는 국민에 대한 무한 봉사자”라며 “최근 대구시 구·군 일부에서 점심시간에 민원실 셔터를 내리겠다고 결정한 것은 생업에 종사하다가 점심시간에 짬을 내어 민원을 보러 오는 시민들을 곤란하게 만드는 대단히 잘못된 조치”라고 지적했다.

또, “점심시간에 교대 근무라도 해서 민원의 공백이 없어야지 일부 공무원 노조에서 시위를 한다고 해서 점심시간에 민원실을 폐쇄 한다는 것은 공직사회 기본 도리에 관한 문제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TBC 뉴스

홍 시장은 “다행히 대구시 본청에서는 그런 일이 없지만 구·군청도 대구시민에 대한 무한 봉사자로서 우리가 좀 더 고생하는 게 시민이 행복한 길이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며 “수도권 어느 지자체는 24시간 민원처리하는 곳도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6월부터 휴무제 도입을 요구해온 공무원 노조는 당초 약속보다 시행 범위가 축소됐다며 비판 입장을 내놨다.

TBC 뉴스
TBC 뉴스

점심시간 휴무제는 2017년 경남 고성군이 처음 시행한 이후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다.

현재 전국 228개 시·군·구 가운데 56개 이상 지자체에서 점심시간 휴무제를 시행 중이며, 내년에는 더 늘어날 예정이다.

대부분 지자체 민원 담당 공무원들은 반기는 분위기다.

반면, 민원인들 사이에선 “민원 보려고 ‘반차’까지 써야 하냐” “꼭 다 같이 점심을 먹어야 하는지 의문”이라는 볼멘소리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