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구호대 본 튀르키예 주민들… “코렐리 온누마라!”

By 연유선

“코렐리 온누마라(한국인이 최고다)!”

튀르키예 강진 피해 지역에서 활동 중인 대한민국 긴급구호대(KDRT)에 대한 현지 주민들의 격려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튀르키예에서도 지진 피해가 가장 심각한 안타키아 지역에서 한국 구조대원과 마주친 현지 주민들이 격려의 의미를 담아 ‘코렐리 온누마라’라는 말을 하고 있다.  튀르키예 말로 ‘온누마라’는 영어로 ‘넘버원’에 해당한다.

연합뉴스

13일(현지시간) 외교부에 따르면 안타키아 지역에서 활동하는 대한민국 긴급구호대(KDRT)는 현재까지 생존자 8명을 구조했다. 여기엔 10대 어린이와 70대 노인 등이 포함됐다. 수습한 시신은 18구에 이른다.

KDRT가 활동 중인 곳은 높이가 해발 900m에 달하는 사실상 산악지역이다. 생존자, 이재민과 똑같이 KDRT 대원들도 영하 10도의 맹추위와 싸우고 있다. 이들은 생존자를 한 명이라도 더 구하기 위해 탐색과 구조에 총력을 다하는 중이다.

연합뉴스

외교부 관계자는 “KDRT 대원들의 안전한 활동을 지원해 나가는 한편, 보다 효과적으로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여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또 윤석열 대통령 지시에 따라 튀르키예에 대한 의료지원을 확대한다. 정부 관계자는 “의료 인력 29명이 일주일 내 현지로 출발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친 상태”라고 전했다.

강진 일주일째 튀르키예와 시리아 사망자 수는 3만5000명을 넘어섰다. 이중 튀르키예 사망자 숫자가 3만1600여명이다. 3만1000명의 희생자를 낸 2003년 이란 대지진의 피해 규모를 넘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