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도 죽이는 ‘노랑미친 개미떼’, 인도서 미친 듯이 번식 중

By 연유선

인도 남부 지역에 ‘노랑미친 개미(yellow crazy ant)’가 떼로 출몰하면서 주민들이 생계까지 위협받고 있다.

18일(현지 시각) BBC는 인도 타밀나두주의 마을 7곳에 나타난 노랑미친 개미떼가 가축을 공격하고 농작물 수확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도했다.

마을 주민들은 노랑미친 개미들의 공격으로 키우던 소가 실명하는 등 가축에 피해를 입었으며 뱀과 토끼 등 야생동물들까지 죽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천시

이 개미떼에 피해를 입은 한 마을의 농부 셀밤(55)은 “숲 근처에만 가면 개미들이 몸에 붙는다”며 “떼를 지어 다니는 탓에 마실 물을 나를 수도 없다.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개미떼는 지난 몇 년간 해당 지역에서 관찰돼 왔지만 이렇게 많은 수로 나타나 피해를 주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가축들이 받는 피해가 큰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수의사인 싱가무투 박사는 “이 개미들이 왜 퍼졌는지 모르겠고 어떻게 통제해야 하는지도 모르겠다”며 마을 주민들에게 방목을 위해 숲으로 가축을 보내지 말라고 말했다.

위키피디아

해당 개미를 연구한 곤충학자 프로노이 바이디야 박사는 “이 개미들은 먹이를 가리지 않는다. 그들은 무엇이든 먹고, 모든 것을 먹는다. 다른 종의 개미는 물론 벌, 말벌도 잡아먹는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노랑미친 개미의 확산이 이 지역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바이디야 박사에 따르면 호주 전역에서 관찰되는 이 개미들은 처음 호주의 크리스마스섬에 나타났을 때 토착 개미들의 먹이를 가로채고 그들을 공격해 토착종들을 내쫓았다. 또 붉은 게 수백만 마리의 눈을 멀게 하고 죽이기도 했다.

BBC

한편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은 노랑미친 개미를 세계 최악의 침입종 중 하나로 규정했다.

전문가들은 노랑미친 개미들이 빠르게 번식해 토착 야생동물에 많은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노랑미친 개미는 물거나 쏘지는 않지만 포름산을 내뿜는데, 이것이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또 방해를 받으면 움직임이 더욱 광적으로 변하는 것으로 연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