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덮친 ‘최악의 열돔’ 40도 폭염에 소 수천 마리 떼죽음

By 연유선

소들이 뙤약볕 아래 쓰러져 하늘을 향해 네 다리를 뻗은 채 널부러져 있다.

최악의 폭염으로 열에 노출된 소들이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고 죽었다는 것이다.

지난주 최악의 폭염이 미국 전역을 덮친 가운데,

올 여름 미국에 거대 열돔(heat dome)이 형성돼 수천만 명이 가마솥더위에 시달릴 거란 기상 예보가 나왔다.

18일(현지시간) 미국 CNN 방송은 현재 미국 북부 평원에 머물고 있는 거대한 열돔이 동쪽으로 이동 중이며, 이로 인해 미국 여러 지역에 기록적인 폭염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미주리주 세인트 루이스는 21일 최고 기온 섭씨 37.7도, 노스캐롤라이나주의 롤리는 22일 최고 기온 섭씨 37.8도로 치솟는 등 미국 곳곳의 기온이 섭씨 40도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됐다.

NWS 트위터

미국은 지난주부터 때 이른 폭염에 시달렸다.
앞서 지난 13일 미 국립기상청(NWS)은 오대호, 남부 멕시코만 연안, 남동부 노스캐롤라이나주 일대에 폭염주의보를 내리고 주민 1750만 명에게 외출을 자제하고 실내에 머물라고 권고했다.
또한 15일,미국 인구의 3분의 1 (1억2500만 명)이 폭염 영향권에 있다고 밝혔다.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는 이미 지난 11일 섭씨 43도를 찍어,
1956년 이래 66년 만에 최고 기온을 기록했다.
같은 날 캘리포니아주 데스밸리의 기온은 섭씨 50.6도, 애리조나주 피닉스는 섭씨 46도였다.
피닉스의 기온은 1917년 이후 104년 만에 최고치다.

연합뉴스

전문가들은 이같은 미국의 이상 고온이 열돔 현상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열돔은 고기압이 한 지역에 정체돼 뜨거운 공기가 갇히면서 가마솥 더위가 이어지는 현상이다.
뜨거운 공기가 마치 돔(반구형 지붕)에 갇힌 듯 지면을 둘러싼다고 해서 붙은 명칭이다.

한편 지난달 23일 인도 남부의 한낮 최고 기온은 섭씨 50도를 넘었다.
파키스탄 또한 지난달 일평균 최고기온은 섭씨 45도였다.
일부 도시는 한낮 최고기온이 섭씨 51도를 넘어서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