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하루 중 언제 먹으면 가장 좋을까?

사진=DANIEL MIHAILESCU/AFP/Getty Images 

 

새콤달콤한 맛에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인기 과일 사과.

 

아침에 먹어야 좋다는 말도 있지만 바쁜 출근 시간에 쫓기다 보면 퇴근 후 사과를 먹는 경우도 있다. 사과는 하루 중 언제 먹는 게 가장 좋을까?

 

영양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침에 사과를 먹는 게 가장 좋고 그다음은 점심, 저녁 순이다. 저녁에 먹게 되면 사과 속 영양분이 우리 몸에 주는 효용성이 떨어진다고 한다. 아침 사과는 금이라면 점심은 은, 저녁은 동인 셈이다.

 

그렇다면 왜 아침 사과가 가장 좋을까. 바로 사과에 당류가 많이 들어있어서라고 한다. 일반적인 생활리듬에 따른다면, 보통 아침은 허기진 상태이기 때문에 사과를 먹으면 부족한 당류를 보충할 수 있다. 또한, 오전 시간에는 위와 지라(비장)이 가장 왕성하므로 사과 속 영양소를 쉽게 흡수할 수 있다. 그래서 아침에 먹는 사과는 영양 가치가 가장 높다.

 

또한, 공복에 사과를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커피보다 더 각성효과가 크다. 영양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침에 먹는 음식물은 50%가량 흡수되지만, 저녁에 먹는 음식은 10%만 흡수된다.

 

식후 vs 식전, 당신은 어느 쪽?

 

사과는 식전에 먹는 것이 좋다. 유기산의 일종인 사과산은 소화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다. 꼭 아침이 아니더라도 점심이나 저녁 한 시간 전 혹은 매 끼니 사이 중간에 먹어도 된다. 과일 속 영양소는 대부분 수용성이므로 위장에서 빠르게 소화·흡수된다.

 

식전에 과일을 먹어서 좋은 점은 또 있다. 바로 다이어트 효과다. 같은 양의 과일은 다른 음식물보다 칼로리가 낮은 편이다. 식전에 과일을 먹으면 적은 칼로리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른 고칼로리 음식물 섭취량을 줄여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식후에 과일을 먹게 되면, 위 속의 다른 음식물이 소화되기 전까지 시간이 걸리므로 과일의 영양소가 빠르게 흡수되지 못한다. 소화 기능에 혼란을 일으킬 수도 있다.

 

또한, 잠자기 두 시간 전에는 과일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위에도 휴식시간이 필요하다. 인슐린이 계속 분비된다는 문제점도 있다. 오랜 기간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당뇨병에 걸리기 쉬워진다.

 

책임편집 : 리밍신